심실 작용 전위

Ventricular action potential
심실 근세포의 작용전위

심전도학에서 심실 심근 세포막 전위는 정지 상태에서 약 -90mV로 칼륨 역전 전위에 가깝다. 작용 전위가 생성되면, 막 전위는 4개의 뚜렷한 단계에서 이 수준 이상으로 상승한다.

작용전위 0상 특수막단백질(전압 게이트 나트륨 통로)의 시작은 선택적으로 나트륨 이온이 세포 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한다. 이것은 약 300 V/s의 속도로 막 전위를 상승시킨다. 막 전압이 상승할 때(약 40mV) 나트륨 채널은 불활성화라는 공정으로 인해 닫힌다.

Na+ 채널 개방 후 비활성화된다. Na+ 비활성화는 몇 개의 고속 K+ 채널이 열리면서 동시에 천천히 Ca2+ 채널을 활성화하는 경우에 발생한다. K의+ 외향적 흐름과2+ Ca의 내향적 흐름 사이에는 균형이 있어 변수의 길이 고원을 일으킨다. Ca2+ 채널이 닫히는 동안 사르코플라즘에 Ca의2+ 증축에 의해 활성화되는 더 많은 Ca-activated2+ K+ 채널의 개통이 지연되면서 고원은 끝난다. 이것은 재분극화로 이어진다.

막의 탈극화는 칼슘 통로도 열 수 있게 한다. 나트륨 통로가 닫히면서 칼슘은 전류를 공급해 전위를 약 20mV로 유지한다. 고원은 100 ms의 순서로 지속된다. 칼슘 통로가 활성화되고 있는 시점에, 일시적인 외부 칼륨 전류를 중재하는 통로도 개방된다. 이 바깥쪽 칼륨 전류는 탈극화 직후 막 전위를 약간 떨어뜨린다. 이 전류는 인간과 개 행동 전위에서는 관찰되지만 기니피그 행동 전위에서는 관찰되지 않는다.

재분극화는 동작전위(저속 지연 정류기 채널)의 끝에서 대부분 활성화되는 채널과 동작전위(급속 지연 정류기 채널)가 끝날 때까지 빠르게 열리지만 비활성화된 채널에 의해 이루어진다. 빠르게 지연된 정류기 채널은 빠르게 열리지만 높은 막 전위에서 비활성화되어 닫힌다. 멤브레인 전압이 떨어지기 시작하면 채널이 비활성화 상태에서 회복되어 전류를 전달한다.

참고 항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