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 점막
Oral mucosa구강 점막 | |
---|---|
세부 사항 | |
식별자 | |
라틴어 | 토니카 점막 오리스 |
메쉬 | D009061 |
TA98 | A05.1.01.002 |
TA2 | 2785 |
FMA | 59660 |
해부학 용어 |
구강 점막은 입 안쪽에 있는 점막을 말합니다.그것은 "구강 상피"라고 불리는 층상 편평상피와 라미나 [1]프로프리아라고 불리는 기초 결합 조직으로 구성됩니다.구강은 때때로 [2]개인의 건강을 반영하는 거울로 묘사되어 왔다.질병을 나타내는 변화는 구강 점막의 변화로 보여지며, 이는 당뇨병이나 비타민 결핍과 같은 전신 질환이나 만성 담배나 알코올 사용의 [3]국소적인 영향을 나타낼 수 있다.구강 점막은 피부에 [4]비해 상처가 잘 생기지 않고 빨리 낫는 경향이 있다.근본적인 메커니즘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연구에 따르면 세포외 소포가 관련되어 [5]있을 수 있다.
분류
구강 점막은 기능 및 조직학에 따라 크게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라이닝 점막, 비각화 층상피, 구강 내 거의 모든 곳에서 발견됩니다.
- 매스틱 점막, 각질화된 층상 편평상피, 혀의 배면, 경구개, 그리고 연결된 잇몸에서 발견됩니다.
- 특수 점막, 특히 혀 뒤쪽 표면에 있는 혀 유두의 미뢰 영역에 있으며, 일반적인 감각 수용과 미각 [8]인식을 위한 신경 말단을 포함합니다.
구조.
구강 점막은 표면 성층 편평상피와 깊은 라미나 프로프리아 두 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각질화된 구강 점막에서 상피는 네 개의 층으로 구성됩니다.
비각화 상피에서 두 개의 깊은 층(베이스와 스피노섬)은 동일하게 유지되지만, 바깥 층은 중간 층과 표피 층이라고 불린다.
구강 부위에 따라 상피가 비각화되거나 각화될 수 있다.비각화층 편평상피는 입천장, 입술 안쪽, 볼 안쪽, 입바닥 및 혀의 복부 표면을 덮고 있다.각질화된 층상 편평상피는 혀의 잇몸, 경구개 및 등 표면을 덮는다.
각질화는 각질층을 형성하기 위해 과립층의 각질세포가 비활성 표면세포 또는 스퀴즈로 분화하는 것이다.세포는 전구세포가 위치한 지층에서 표면으로 이동하면서 종단적으로 분화한다.
각질화 상피와는 달리, 비각질화 상피는 일반적으로 각질화를 나타내는 표피층이 없다.그러나 비각화 상피는 마찰 또는 화학적 외상에 반응하여 쉽게 각화 유형으로 변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과각화 과정을 거친다.이러한 과각화 변화는 리나 알바가 형성될 때 일반적으로 각질화되지 않은 볼 점막에서 일어나는데, 이는 상악과 하악골이 합쳐져 닫히는 수준에서 수평으로 뻗어나가는 굳은살 조직의 하얀 융기이다.조직학적으로 볼 때 조직의 표면에 과잉량의 케라틴이 존재하며, 이 조직은 입상층 및 케라틴층과 함께 오르토케라틴화된 조직의 모든 층을 가지고 있다.이를 악물거나 이를 가는 습관(브룩시즘)이 있는 환자에서는 리네아 알바보다 더 큰 볼 점막 부위가 과각화된다.환자의 부기능 [9][10]습관과 관련하여 치과 치료 계획에 변화를 줄 수 있도록 이 크고 거칠고 솟아오른 병변을 기록해야 합니다.
케라틴화된 조직조차도 더 높은 수준의 케라틴화를 겪을 수 있다; 케라틴의 양의 증가는 그 지역에 대한 만성적인 신체적 외상의 결과로 발생한다.과각화 등의 변화는 상처의 근원을 제거하면 되돌릴 수 있지만 조직에 의해 각질이 없어지거나 없어지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따라서 악성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특히 담배나 알코올 사용 이력이 있거나 HPV 양성인 고위험 암 범주에 있는 경우, 하얗게 된 조직에 대한 기본 조직검사와 현미경 연구가 표시될 수 있다.또한 과각화 조직은 니코틴성 [9]구내염의 형태로 흡연이나 경구개 위의 뜨거운 액체와 관련이 있다.
라미나 프로프리아는 섬유질 결합 조직 층으로 일부 부위의 I 및 III 콜라겐 및 엘라스틴 섬유 네트워크로 구성됩니다.라미나 프로프리아의 주요 세포는 섬유아세포이며, 섬유아세포는 세포외 기질뿐만 아니라 섬유 생산에도 관여합니다.
라미나 프로프리아는 모든 형태의 결합 조직과 마찬가지로 유두와 치밀의 두 층을 가지고 있습니다.유두층은 라미나 프로프리아의 보다 표면적인 층이다.그것은 혈관 및 신경 조직과 함께 결합 조직 유두 내의 느슨한 결합 조직으로 구성됩니다.그 조직에는 동일한 양의 섬유, 세포, 그리고 세포간 물질이 있다.조밀한 층은 라미나 프로프리아의 깊은 층이다.섬유질이 많은 고밀도 결합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유두층과 라미나 프로프리아의 깊은 층 사이에는 모세혈관이 있는데, 이것은 점막의 모든 층에 영양을 공급하고 모세혈관을 결합 조직 유두 [9]안으로 보낸다.
점막하부는 구강 부위에 따라 라미나 프로프리아의 밀도층 깊숙한 곳에 존재할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점막하부에는 보통 느슨한 결합조직이 포함되어 있으며, [9]구강 내에 있는 뼈나 근육뿐만 아니라 지방조직이나 침샘도 포함되어 있을 수 있다.구강 점막은 근점막이 없기 때문에, 구강 점막과 기저 조직의 경계를 명확하게 특정하는 것은 어렵습니다.일반적으로 볼, 입술 및 경구개 부분과 같은 부위는 점막 아래(점막을 공급하는 주요 혈관과 신경을 포함하는 느슨한 지방 또는 선 결합 조직의 층)를 포함합니다.점막하조성은 구강점막이 기초구조물에 부착되는 유연성을 결정한다.잇몸과 경구개 부분과 같은 부위에서 구강 점막은 점막하부에 개입하지 않고 밑뼈의 골막에 직접 부착된다.이 배열은 무코페리오스테움이라고 불리며 단단하고 비탄성적인 [11]애착을 제공한다.
다양한 수의 포르다이스 반점 또는 과립이 비각화 조직 전체에 흩어져 있다.이것들은 점막 표면의 작고 노란 돌기로 보이는 일반적인 변형입니다.그것들은 보통 모낭과 [9]관련된 점막하 피지선의 잘못된 피지샘으로부터 축적된 피지에 해당된다.
표피 및 [12]진피와 유사한 구강상피와 라미나 프로프리아 사이의 계면에 기저층(현미경의 도움을 받지 않는 지하막)이 있다.
기능.
먹는 것, 마시는 것, 말하는 것 등의 행동에 의해 구강 환경에 기계적 스트레스가 지속적으로 가해진다.구강은 또한 급격한 온도와 pH의 변화에 영향을 받기 쉬운데, 이는 입안이 변화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입에서 미각을 느낄 수 있는 곳은 입뿐입니다.이러한 독특한 생리학적 특성으로 인해 구강 점막은 여러 가지 뚜렷한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
- 보호 - 구강 점막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구강 내 기계적 힘, 미생물 및 독소로부터 기초 조직을 물리적으로 보호하는 것입니다.각질화된 매스틱 점막은 경구개 및 잇몸에 단단히 결합되어 있다.그것은 모든 구강 점막의 25%를 차지한다.그것은 매스테이션 중에 가해지는 하중력에 저항함으로써 기초 조직을 지지한다.볼, 입술, 입바닥에 점막을 안감하여 씹고 말할 때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예방하는 동안, 그것은 음식이 입 주위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하고 신체적으로 기초 조직을 외상으로부터 보호합니다.그것은 구강 [13][14]점막의 60%를 차지한다.
- 분비물 - 침은 구강 점막의 1차 분비물이다.윤활, pH 버퍼링, 면역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침의 윤활 및 항균 기능은 주로 휴식을 통해 유지되며 침은 세정 효과와 구강 이물질 및 유해 물질을 제거한다.침에는 감염원으로부터 구강 생태계를 보호하는 수많은 항균성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리소자임, 락토페린, 타액 과산화효소, 미엘로페르옥시다아제, 티오시아네이트 농도와 같은 성분들은 침의 방어 메커니즘으로 작용합니다.침은 많은 작은 침샘과 함께 3쌍의 주요 침샘에서 분비된다.그것은 또한 탄수화물을 [14][15]당으로 분해하는 효소인 아밀라아제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음식의 초기 화학적 소화를 돕는다.
- 감각 - 구강 점막은 통증, 촉각, 온도 및 미각을 매우 잘 감지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풍부한 내장을 가지고 있습니다.삼차신경(V), 안면신경(VII), 광인두신경(IX) 및 질신경(X)을 포함한 입안의 감각에 관여하는 많은 뇌신경.혀의 뒤쪽은 특수한 점막으로 덮여 있다.미뢰가 함유되어 있어 구강 점막의 [14]약 15%를 차지합니다.삼키기, 재갈, 갈증과 같은 반사작용도 입안에서 시작된다.
- 온열 조절 - 사람에게 중요하지 않지만, 땀샘이 발바닥에만 존재하기 때문에 개와 같은 일부 동물들은 온도를 조절하기 위해 숨을 헐떡이는 것에 의존합니다.
임상적 의의
감염성
바이러스
구강에 영향을 미치는 바이러스 감염의 대부분은 인간 헤르페스 바이러스 그룹에 의해 발생한다.각각의 인간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구강 내에서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그들은 어린이와 노인들과 같은 면역 결핍 환자들에게 더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 헤르페스성 잇몸종염:헤르페스 심플렉스 바이러스-1(HSV-1)에 의한 자가 제한 바이러스 감염.그것은 보통 어린 아이들에게 나타나며 매우 전염성이 있다.작은 구강 수포가 있어 궤양으로[17][18] 분해되어 합쳐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 입술 헤르페스(콜드 소어):햇빛, 스트레스, 호르몬 변화에 의해 유발되는 잠복 헤르페스 Simplex Virus-1의 재활성화.그것은 [17]윗입술에 딱딱한 물집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 수두: 바이러스 감염의 일종으로 수두 대상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며 어린이에게 나타난다.얼굴과 몸에 가려운 물집이 많이 발견됩니다.입 안쪽 [17]볼과 입천장에서도 물집이 발견될 수 있다.
- 대상포진/싱글:잠재된 수두 대상 바이러스의 재활성화로 인한 바이러스 감염으로 성인에게서 발견됩니다.환자는 물집이 생기기 전후에 급성 통증을 보일 수 있다.안면신경에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면 안면마비, 귀와 혀 주변에 물집이 생기고 혀 [17]감각이 떨어지는 램지헌트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다.
- 수족구병:어린 아이들을 감염시키는 전염성이 높은 바이러스 감염으로 Coxsackie 바이러스 A16에 의해 발생합니다.그것은 팔다리와 [17]입 전체에 작은 물집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 홍역:홍역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성이 높은 상태.그것은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어린 아이들에게 가장 흔하게 나타난다.그것은 하얀 반점(Koplik's Spots)의 존재로 특징지어지며,[17] 이 반점들은 파열되어 입천장에 궤양을 형성한다.
- 6. 유두종과 사마귀/사마귀 그것들은 100개 이상의 균주가 있지만 보통 HPV 타입 6과 11 (2)에 기인하는 다양한 종류의 인간 유두종 바이러스(HPV)에 의해 발생합니다.유두종은 대부분 뾰족하고 손가락이 돌기 모양이거나 둥근 잎 모양의 콜리플라워 머리입니다.보통 통증이 없고 특이하죠버러케는 보통 입술에 나타납니다.Verrucae Vulris는 HPV 타입2 및 4와 관련되어 있습니다.HPV 타입 16과 18은 암과의 연관성으로 인해 고위험으로 지정되며, 구강 점막에 이와 같이 나타나지 않고 흰색 패치(1)로 나타난다.다초점 상피과형성증(Heck Disease)은 희귀하고, 대개 가족성이며, 붓기는 여러 번 나타나며, 일부 아메리카 원주민과 이누이트 집단에서 더 흔하다.유두종과 유사할 수 있는 희귀 병변인 베리쿠포름 황토마는 보통 50-70세 연령층에서 나타나는 과각화증으로 인해 종종 흰색이다.유두종이나 진균성 백혈구증으로 오인될 수 있지만 양성입니다(1).
세균
- 매독 - 보통 성적으로 전염되는 세균 감염입니다.그것은 Treponema Pallidum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하며 병의 [19][17]단계마다 다른 종류의 구강표현을 한다.
균류
구강 곰팡이 감염은 칸디다 알비칸스, 칸디다 글라브라타, 칸디다 트로피컬리스와 같은 다른 칸디다 종에 의해 구강 칸디다증(candida tropicalis)[17][20]으로 인해 가장 흔하게 발생한다.곰팡이 감염에는 예를 들어 당뇨병, 최근의 항생제, 스테로이드 흡입기 등의 여러 가지 소인자가 있다.관리에는 기여요인의 특정 및 대처, 국소/계통 항진균제의 사용, 구강 및 틀니 위생 [21]지침 등이 포함된다.
구강 칸디다증에는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습니다.
자가면역
- Licen Planus:다양한 형태의 구강표현이 있는 만성 염증성 질환입니다.Licen Planus의 가장 고전적인 모습은 볼, 혀, 잇몸에 하얀 줄무늬가 있는 것입니다.박리성 치은염은 지의류 환자들에게서 볼 수 있다.생체 검사는 Licen Planus의 [17][22]최종 진단을 위해 이루어집니다.
- 이식편 대 숙주 질환:골수이식 후 발병한 자가면역질환으로 구강표시가 Lichen[17][23][24] Planus와 유사하다
- Pemphigus Vulris:피부나 [17][25]점막에 궤양이 생기는 표면적이고 큰 물집 형성이 임상적으로 나타나는 자가면역 만성 질환입니다.
- 점막 펨피고이드:점막에만 영향을 미치는 자가면역질환으로 딱딱하고 단단한 물집이 임상적으로 나타난 후 결국 깊은 [17][25]궤양으로 파열된다.
- 피부 홍반성 루푸스:이것들은 구강 원반 모양의 병변으로 나타나며, 안쪽 뺨과 입술 뒤에 나타날 수 있다.흰색 구진도 [17]있을 수 있습니다.
과민 반응
- Lichenoid 반응 - Licheon Planus의 외관을 공유하지만 특정 치과 소재에 대한 접촉 과민성 또는 [17][26]약물에 의해 발생하는 구강 내 병변.
트라우마
- 마찰각화증:이것은 일반적으로 기계적 외상으로 인해 구강 점막에 흰색 플라크로 나타납니다.마찰각화증의 원인이 제거되면 흰색 패치로 해결될 수 있습니다.
- 과형성 반응성 병변 또는 결절성 붓기 낮은 염증 또는 외상(1, 2)으로 인해 구강 점막에서 발생합니다.점막이 만성 경미한 자극제, 기계적 또는 감염성(4)에 노출될 때 발생한다.그것들은 치아가 만나는 교합선과 잇몸을 덮는 점막을 따라 있는 볼 점막(볼 안쪽)에서 가장 자주 발생한다; 여기에서 발생하는 반응성 결절은 용종이 아닌 에플라이드로 구체적으로 분류된다.또한 치조 융기(치아가 원래 있던 곳에서 튀어나오는 잇몸)와 경구개(입천장)(1)도 있다.가장 흔한 것은 섬유상피 용종이라고 불리는 섬유결절과 에플라이드이다.다른 과형성 반응성 과형성 병변으로는 틀니와 유두종이 있다.그러나 원인과 성질이 모두 유사하며, 점막, 주로 상피세포의 과다 생산은 섬유상 점액과 염증이 적은 조직도 자극으로 인해 발생한다. 1. 섬유상피용종은 보통 창백하고 만지기 단단하며 통증이 없지만 더 이상의 자극은 마모와 궤양 또는 출혈을 일으킬 수 있다.1) 의치 아래에 자주 발생하는 섬유상피 용종인 잎섬유종과 같이 섬유종이라고 불리며 납작하게 보인다.그러나 겉모습은 비슷하지만 입에서는 매우 희귀한 진정한 양성 신생물(접미사 ~oma로 표시됨)은 아니다. 2. 에풀리드가장 일반적인 에풀라이드는 a) 섬유상 에풀리스입니다.이것들은 단지 잇몸에만 있는 섬유상피용종(5) 화농성 과립종과 임신성 과립종은 모두 섬유상 에풀라이드가 아닌 혈관이며, 혈관이 더 확장되어 더 진한 분홍색/빨간색으로 보이며, 부드러움(2)그들은 성숙함에 따라 섬유질이 더 발달할 수 있다.임신 변종은 임신 중에만 나타나며, 대개 플라그 때문에 나타나며, 구강 위생을 개선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 임신 말기에 해결되어야 합니다 (1).화농성 육아종은 혀와 입술(3)과 같은 구강 내 다른 곳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따라서 에플라이드는 아니다.c) 말초 거대 세포 과립종이라고도 알려진 거대 세포 과립종은 섬유성 과립종과 같으며 앞 치간 가장자리, 앞 치간 가장자리(2)에서 발생한다.그것들은 여성들에게서 더 흔하다.그것들은 종종 부드럽고 둥글고 진한 빨강에서 자줏빛이 도는 파랑(1)에 이른다.그들이 진짜 거대 세포육아종이 아닌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3. 구개 유두과형성증(1,3) 또는 구개 유두과형성증(2,5)원인은 알 수 없지만(1) 맞지 않는 틀니로 인해 점막에 자극이 생기고, 일반적으로 플랜지가 과도하게 확장되며, 의치 또는 구강 위생 상태가 좋지 않습니다(2,4).구강 진드기가 있을 수 있지만 원인으로 생각되지 않는다 (1)
특발성
- 재발성 구내염 - 다양한 소인 인자와 함께 구강에서 발견되는 재발성 궤양.그러나 병인학은 여전히 [27]불분명하다.RAS에는 Minor, major, herpetiform의 3가지 형태가 있습니다.RAS는 보통 비흡연자나 높은 사회경제적 [17][27]배경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발견된다.
네오플라스틱:
● 구강 점막하 섬유증:
이것은 표면 아래 조직의 염증을 수반하는 질환입니다.이것은 조직이 경직되고 입을 열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양성 연조직종양성
1. 말초 신경 피복 종양은 가장 일반적으로 외상 신경종, 외상 (1)에 대한 반응성 신경종, 신경근종 및 신경섬유종이며, 이는 보통 혀 (3)에서 발견되는 크고 무통 종양이다.신경섬유종은 양성 단독 병변으로 발생할 수 있지만 (Von Recklinghausen's Disease) 신경섬유종증(4)과 관련된 다중 병변으로 나타날 수 있다.피부에는 카페오레 색소침착 반점이 생길 수 있으며, 성장함에 따라 매우 외형이 나빠질 수 있다(4).신경섬유종증에서는 악성 변화가 발생할 수 있지만 단일 병변에서는 매우 드물게 나타난다.점막 신경종은 다분비 종양(MEN) 증후군과 같은 다른 질환과 연관될 수 있으며 갑상선암에 걸릴 수 있습니다. (1, 4)
2. 지방종 및 섬유지방종은 지방조직 또는 지방의 종양으로 지방함유량(1, 4)에 따라 노란색으로 나타난다.그것들은 보통 부드럽고, 움직이며, 통증 없이 천천히 자라며, 대부분 중년이나 노인들에게 발생한다.
3. 과립세포종양도 신경세포에서 발생하는 종양으로, 근육세포에서 발생한다고 잘못 생각되어 이전에는 과립세포근아종(4)이라고 불렸으나, 또한 통증 없이 천천히 커지고 있으며 주로 혀(1, 3)에서 발생한다.
4. 선천성 과립세포종양이라고도 하는 선천성 에풀리스는 신생아(4명)의 상악 치조 융기인 윗 잇몸에 주로 발생한다.드물게, 그것들은 다른 곳, 주로 혀에서 발생한다.보통 자가 해결(1)입니다.
5. 혈관종 – 혈관종: 혈관종, 림프관종, 금정맥류(2)혈관종은 종래에는 양성 종양과 같은 기형으로 간주되어 분류하기 어렵지만(6) 발달 이상인지, 진짜 양성 종양인지, 또는 종양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다(1, 4, 5).혈관종은 구강 점막에서 흔하지만 침샘(4)과 같은 다른 구조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선천성(태어날 때부터)이거나 어린 시절에 발병할 수 있다.선천성 병변은 자연적으로 해결될 수 있지만, 나중에 발병하는 병변은 보통 천천히 계속 성장한다.그것들은 보통 진한 빨강-보라색 또는 파랑색이며, 부드럽고 때때로 변동하며(5) 통증이 없다.그들은 보통 압력에 의해 창백해진다.보통 단독으로, 그것들은 3차 신경에 영향을 미치는 Sturge-weber Syndrome과 같은 신드롬의 일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이들은 이후의 과다 출혈, 혈전증 또는 석회화(2)로 인한 트라우마의 위험이 있다.림프혈관종은 구강 점막에서 훨씬 덜 흔하며, 보통 혀에 나타나고, 태어날 때나 유아기(1, 2, 4)에 덜 흔하다.무색에서 연분홍색까지이며 결절 모양의 돌기(1)이거나 '개구리 알' 돔(2)과 유사할 수 있다.그들은 대영양증을 일으킬 수 있다.하지정맥류처럼 정맥류는 주로 아랫입술의 노인에게 청자색 덩어리(2)로 나타난다.
- 구강 점막 악성 종양 - 육종
결합조직 악성종양인 육종은 구강점막에서 드물다.골육종, 연골육종은 뼈와 연골에, 림프종은 혈액학적 장애에 발생한다.가장 흔한 악성 종양은 암종이며, 압도적으로 편평상피암(SSC)(4)이다.'구강암'을 참조하십시오.
- 횡문근육종은 일반적으로 상악부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파괴적인 붓기이다.소아 및 청소년에게 가장 흔한 구강육종(1)이지만, 드물게는(4)이다.
- 카포시 육종은 카포시 육종 헤르페스 바이러스(KSHV) 또는 인간 헤르페스 바이러스(HHV-8) 바이러스 감염(3)과 관련이 있다.경구개 및 잇몸에 주로 분포하며 처음에는 붉은색, 파란색, 보라색, 갈색 또는 검은색의 반점으로 발달하며 성장하면서 결절이 생긴다(2, 3, 4).그 병변은 혈관이 높고 궤양과 출혈을 쉽게 할 수 있다; 죽음은 보통 기회성 감염에 의한 것이다.그것은 보통 HIV/AIDS와 관련이 있지만 장기 기증자와 같은 면역 억제와 함께 덜 흔하거나 지중해 유대인과 같은 일부 지역사회에서 널리 퍼져 있습니다.치료제는 없지만(4) 고활성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제(HAART)에 병변이 잘 반응한다(2)
「 」를 참조해 주세요.
레퍼런스
- ^ Nanci (2013). Ten Cate's Oral Histology. Elsevier. p. 280.
- ^ eMedicine에서의 전신 질환의 경구 증상
- ^ Squier, Christopher A.; Kremer, Mary J. (2001). "Biology of Oral Mucosa and Esophagus". Journal of the National Cancer Institute. Monographs. 2001 (29): 7–15. doi:10.1093/oxfordjournals.jncimonographs.a003443. PMID 11694559.
- ^ Mak, Karen (2009). "Scarless healing of oral mucosa is characterized by faster resolution of inflammation and control of myofibroblast action compared to skin wounds in the red Duroc pig model". Journal of Dermatological Science. 56 (3): 168–180. doi:10.1016/j.jdermsci.2009.09.005. PMID 19854029.
- ^ Sjöqvist, Sebastian (2019). "Exosomes derived from clinical-grade oral mucosal epithelial cell sheets promote wound healing". Journal of Extracellular Vesicles. 8 (1): 1565264. doi:10.1080/20013078.2019.1565264. PMC 6346716. PMID 30719240.
- ^ Chandra (1 January 2004). Textbook of Dental and Oral Histology and Embryology with MCQs. Jaypee Brothers Publishers. pp. 180–. ISBN 978-81-8061-238-1.
- ^ "NCI Dictionary of Cancer Terms". National Cancer Institute. 2 February 2011.
- ^ 미시간 대학 의료 시스템, http://histology.med.umich.edu/node/2 학습 리소스 센터 2013-05-22 웨이백 머신에 보관
- ^ a b c d e 일러스트 치과 발생학, 조직학, 해부학, Bath-Balogh and Fehrenbach, Elsevier, 2011, 106페이지
- ^ Ten Kate's 구강조직학, 난치, 엘세비어, 2013, 285페이지
- ^ Squier, Christopher; Brogden, Kim A, eds. (2011). Human Oral Mucosa. doi:10.1002/9781118710470. ISBN 9781118710470.
- ^ Nanci (2013). Ten Cate's Oral Mucosa. Elsevier. p. 278.
- ^ Squier, C. A.; Kremer, M. J. (2001). "Biology of oral mucosa and esophagus". Journal of the National Cancer Institute. Monographs. 2001 (29): 7–15. doi:10.1093/oxfordjournals.jncimonographs.a003443. ISSN 1052-6773. PMID 11694559.
- ^ a b c d Bergmeier, Lesley, ed. (2018). Oral Mucosa in Health and Disease: A Concise Handbook.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ISBN 978-3-319-56064-9.
- ^ Pedersen, A. M. L.; Sørensen, C. E.; Proctor, G. B.; Carpenter, G. H.; Ekström, J. (2018). "Salivary secretion in health and disease". Journal of Oral Rehabilitation. 45 (9): 730–746. doi:10.1111/joor.12664. ISSN 1365-2842. PMID 29878444. S2CID 46959534.
- ^ Nyush, Ayko. "Textbook of Dental & Oral Histology with Embryology & MCQs - 2nd ed. (2010).pdf".
{{cite journal}}
:Cite 저널 요구 사항journal=
(도움말) - ^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Odell, E. W. (2017). Cawson's essentials of oral pathology and oral medicine. Preceded by (work): Cawson, R. A. (Ninth ed.). [Edinburgh]. ISBN 978-0-7020-4982-8. OCLC 960030340.
- ^ "NICE The National Institute for Health and Care Excellence". NICE. Retrieved 2020-03-05.
- ^ Jones, L.; Ong, E. L. C.; Okpokam, A.; Sloan, P.; Macleod, I.; Staines, K. S. (May 2012). "Three cases of oral syphilis – an overview". British Dental Journal. 212 (10): 477–480. doi:10.1038/sj.bdj.2012.420. ISSN 1476-5373. PMID 22627222.
- ^ Akpan, A.; Morgan, R. (2002-08-01). "Oral candidiasis". Postgraduate Medical Journal. 78 (922): 455–459. doi:10.1136/pmj.78.922.455. ISSN 0032-5473. PMC 1742467. PMID 12185216.
- ^ Drug prescribing for dentistry : dental clinical guidance. Scottish Dental Clinical Effectiveness Programme,, Scotland. National Dental Advisory Committee., NHS Education for Scotland. (Third ed.). Dundee. 2016. ISBN 978-1-905829-28-6. OCLC 948261144.
{{cite book}}
: CS1 유지보수: 기타 (링크) - ^ Shirasuna, Kanemitsu (2014). "Oral lichen planus: Malignant potential and diagnosis". Oral Science International. 11 (1): 1–7. doi:10.1016/S1348-8643(13)00030-X. ISSN 1881-4204.
- ^ Margaix-Munoz, M.; Bagan, Jv.; Jimenez, Y.; Sarrion, Mg.; Poveda-Roda, R. (2015). "Graft-versus-host disease affecting oral cavity. A review". Journal of Clinical and Experimental Dentistry. 7 (1): e138–e145. doi:10.4317/jced.51975. PMC 4368002. PMID 25810826.
- ^ Imanguli, Mm; Alevizos, I; Brown, R; Pavletic, Sz; Atkinson, Jc (July 2008). "Oral graft-versus-host disease". Oral Diseases. 14 (5): 396–412. doi:10.1111/j.1601-0825.2008.01448.x. ISSN 1354-523X. PMC 2565862. PMID 18593456.
- ^ a b Kayani, Mahaz; Aslam, Arif M. (2017-06-08). "Bullous pemphigoid and pemphigus vulgaris". BMJ. 357: j2169. doi:10.1136/bmj.j2169. ISSN 0959-8138. PMID 28596152. S2CID 873223.
- ^ Kamath, VenkateshVishwanath; Setlur, Krishnanand; Yerlagudda, Komali (2015). "Oral lichenoid lesions - A review and update". Indian Journal of Dermatology. 60 (1): 102. doi:10.4103/0019-5154.147830. ISSN 0019-5154. PMC 4318020. PMID 25657414.
- ^ a b Preeti, L; Magesh, Kt; Rajkumar, K; Karthik, Raghavendhar (2011). "Recurrent aphthous stomatitis". Journal of Oral and Maxillofacial Pathology. 15 (3): 252–6. doi:10.4103/0973-029X.86669. ISSN 0973-029X. PMC 3227248. PMID 22144824.
외부 링크
- 조직 이미지: 09601loa – 보스턴 대학의 조직학 학습 시스템 – "소화 시스템:구강 및 치아 – 입술, 구강 점막"
- 조직 이미지: 오클라호마 대학 건강과학 센터 95_04 – "립"
- 조직 이미지: 오클라호마 대학 건강과학 센터 95_07 – "Lip"
- 일반적인 치과 및 구강 점막 장애, 듀크 대학교 https://web.archive.org/web/20160303221658/http://pamodules.mc.duke.edu/Oral_Health/Print.asp?CourseNum=1&LessonNum=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