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반니 폰타노
Giovanni Pontano조반니 폰타노 | |
---|---|
태어난 | 1426년 또는 1429년 |
죽은 | 1503 |
국적 | 스폴레토 |
기타 이름 |
|
직업 | 시인, 휴머니스트 |
로 알려져 있다. | 아카다비아 폰타나, 시 |
나중에 Giovanni Gioviano 또는 라틴어로 알려진 Giovanni Pontano(1426–1503): Ioannes Iovianus Pontanus는 이탈리아 중부의 Cerreto di Spoleto 출신의 휴머니스트이자 시인이었다. 1471년 안토니오 베카델리 사망 후 아카다피아 폰타나나의 주역이었고, 아카데미는 그의 이름을 따왔다.
전기
폰타노는 스폴레토의 두키에 있는 세레토에서 태어났고, 그곳에서 그의 아버지는 이탈리아 마을의 평화를 어지럽히는 빈번한 시민 싸움 중 하나에서 살해되었다.[1] 그의 생년월일은 1421년과 1429년 사이에 다양한 출처로 주어진다;[2] 그것은 종종 1426년으로 주어지지만, 1429년이었을지도 모른다.[3]: vii
그의 어머니는 소년과 함께 페루지아로 탈출했고, 폰타노가 처음으로 언어와 문학 교육을 받은 것은 바로 여기서였다. 유산을 회복하지 못하고 움브리아를 버리고, 스물두 살에 나폴리에 자리를 잡았는데, 나폴리는 오랫동안 번창했던 그의 주요 거주지였다. 그는 여기서 저명한 학자 안토니오 베카델리와 친밀한 우정을 시작했는데, 그의 영향력을 통해 그는 알폰소 마그나니메스의 왕실 찬서리에 입성하게 되었다. 알폰소는 이 젊은 학자의 특이한 재능을 발견하여 아들들에게 과외를 시켰는데,[1] 특히 알폰소는 단 1년 동안 통치할 것이지만 1485-95년 10년 동안 시에서 별장, 초상 조각에서 요새에 이르기까지 여러 분야에서 르네상스를 나폴리에 가져왔던 그의 정력이 돋보였다.[4] 폰타노가 아라곤 왕조와 정치 고문, 군사 비서, 수상으로 인연을 맺은 것은, 그는 가정교사를 거쳐 알폰소에게 문화 고문직을 물려주었다. 그의 외교 경력에 있어서 가장 의심스러운 대목은 그가 1495년 그 왕이 나폴리에 입성했을 때 프랑스의 찰스 8세를 맞이했을 때인데, 따라서 그가 그의 재산이 오른 관대함에 따라 왕자들을 버릴 준비가 너무 되어 있었음을 보여준다.[1]
폰타노는 문인과 학문이 이탈리아에 도착한 권력의 위치를 두드러지게 보여준다. 그는 무일푼의 학자로 나폴리에 입학했다. 그는 거의 즉시 그 주권자의 동반자이자 신뢰받는 친구가 되었고, 명예를 가득 채우고, 훌륭한 집에 하숙하고, 왕국의 귀족들 사이에 등록하고, 부유해지고, 사회적 중요성의 바로 그 절정에 놓이게 되었다. 로마의 폼포니오 레토와 플로렌스의 코시모 데 메디치의 예를 따라 폰타노는 학식과 명사들의 모임을 위해 자신의 이름을 아카다피아 폰타나나에게 빌려주었다. 이것은 남부 수도의 학식뿐만 아니라 패션의 중심지가 되었고, 오늘날에도 지속되고 있다.[1]
1461년 그는 첫 번째 아내인 아드리아나 사손과 결혼했는데, 그녀는 1491년 죽기 전에 아들 루치오와 세 딸을 낳았다. 폰타노가 가정적인 감정의 힘보다 더 돋보인 것은 없다. 그는 그의 아내와 아이들에게 열정적으로 애착을 가졌고, 그의 친구 베카델리가 헤르마프로디투스의 음탕한 구절에 서명하는 동안, 그의 자신의 뮤즈는 자유롭지만 충실한 마음으로 부부애, 유아기의 매력, 사랑하는 사람들을 잃은 남편과 아버지의 슬픔을 축하했다. 첫 번째 아내 폰타노가 죽은 지 얼마 되지 않아, 스텔라라는 이름으로 우리에게만 알려진 페라라의 아름다운 소녀를 재혼했다.[1]
비록 이 시기에는 적어도 육십오 세의 나이였지만, 그의 시적 학력은 그가 이 결합의 환희를 기념하기 위해 쏟아 부은 에리다누스 양식인 에리다누스 양식의 빛나는 연재 속에서 평소보다 더 따뜻함과 정욕으로 자신을 과시했다. 스텔라의 한 아이인 루실리오가 태어난 지 50일이 지났지만 살아남았고, 그의 어머니 또한 오랫동안 남아 학자의 노년을 위로하지 못했다. 폰타노는 이미 초혼으로 외아들을 잃은 뒤였으므로 쇠락한 세월은 고독했다. 그는 1503년 나폴리에서 사망했는데, 그곳에서는 테라코타 형상을 한 놀라운 무리가 실물크기와 그림을 그리며 여전히 몬테 올리베토 교회에 있는 그의 무덤을 장식하고 있다. 그는 죽은 그리스도 앞에서 그의 후원자 알폰소, 그의 친구 자코포 산나자로와 함께 찬양하며 그곳에 있다.[1]
외교관이자 국가 관리인 폰타노는 남부 이탈리아와 바론 전쟁, 교황과의 전쟁, 아라곤 왕조의 추방과 복원에 어느 정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러나 그의 주된 주장은 학자로서의 것이다. 그의 저술은 '왕자의 자유성', '열정성' 또는 '장엄성'과 같은 주제에 관한 논문들로 나뉘는데, 이 논문에서 그는 건축과 위대한 기념물이 당대의 수사적 문체로 작곡된 위대한 통치자의 표식이라고 주장했다.[1]
그는 라틴어 스타일의 에너지, 활발한 지적 능력, 그리고 교수진에게 있어서 동시대의 사람들 사이에서는 드물게 현대 생활의 사실, 즉 개인적인 감정의 실체를 충분히 고전적이면서도 항상 특징적인 언어로 표현하는 것으로 유명했다. 그의 산문 논문은 포지오 브라치올리니의 비슷한 류큐브보다 예의범절 학생들에게 더 유용하다. 그러나 그가 그의 전적인 힘을 발휘한 것은 주로 라틴 시인으로서였다. 천왕성(天王城)이라는 제목의 야심찬 육각계 교도의 구성은 당대의 천문학적인 과학을 구현하고, 이 높은 주제를 찬란한 신화적 에피소드로 장식하여 이탈리아의 찬사를 받았다. 그것은 여전히 비옥한 발명품, 풍부한 시설, 그리고 에너지 넘치는 재료 취급의 기념물로 남아 있다. 주황색 나무에 대한 교훈적인 시인 드 호르티스 헤스페리둠도 이에 못지 않게 훌륭하다. 그러나 그의 시에서 가장 독창적인 작곡은 개인적인 주제에 관한 일렉트릭과 헨데카실라비곡이다. 드 커플리 아모레, 에리다누스, 투물리, 내니애, 바이애 등 그는 색칠의 따뜻함, 명백한 진실성, 그리고 에로틱한 자유를 변명하는 현실로부터의 회화의 진실성으로 격렬하게 열정적인 감정을 토로했다.[1]
폰타노의 산문과 시는 베네치아의 알두스 마누티우스가 인쇄하였다. 폰타노가 클라우디우스 프톨레마이오스의 점성술 작품인 테트라비블로스(혹은 쿼드리파티툼)를 라틴어로 번역한 것은 1535년 그리스어 본문도 포함한 요아힘 카메라리우스 최초의 포트폴리오 판의 일부로 처음 인쇄되었다.[5]
작동하다
- Opere (in Latin). Vol. 1. Firenze: eredi Filippo Giunta (1.). 1520.
- Opere (in Latin). Vol. 3. Firenze: eredi Filippo Giunta (1.). 1520.
- De prudentia (in Latin). Firenze: eredi Filippo Giunta (1.). 1520.
- De sermone (in Latin). Firenze: eredi Filippo Giunta (1.). 1520.
- Commentariorum in centum Claudii Ptolemaei sententias (in Latin). Basel: Andreas Cratander. 1531.
- De rebus coelestibus (in Latin). Firenze: eredi Filippo Giunta (1.). 1520.
- Commentariorum in centum Claudii Ptolemaei sententias (in Latin). Basel: Andreas Cratander. 1531.
참조
- ^ a b c d e f g h 공개 영역에 있는 출판물의 텍스트를 포함한다. 앞의 문장 중 하나 이상이 현재
- ^ 엔리코 카라라(1935년) 폰타노, 조반니(이탈리아어). 엔시클로페디아 이탈리아어. 로마: 이스티투토 델 엔시클로페디아 이탈리아어. 2016년 1월 접속.
- ^ 조반니 지오비아노 폰타노, 로드니 G. 데니스 (번역자) (2006) 바이애, 난 타티 르네상스 도서관 22번지 매사추세츠 주 캠브리지: 하버드 대학 출판부. ISBN 9780674021976.
- ^ 조지 L. 허시(1969년). 알폰소 2세와 나폴리의 예술적 리뉴얼, 1485–1495. 예일 대학 출판부.
- ^ 클라우디우스 프톨레마이오스, F.E. 로빈스 (편집자, 번역가) (1971) 테트라비블로스 (Loeb 에디션) 런던: W. 하인만; 케임브리지, MA: 하버드 대학 출판부.
외부 링크
![]() | 라틴 위키소스는 이 기사와 관련된 원문을 가지고 있다. |
- 폰타누스의 작품에 대한 색인(포럼 로마눔에서)
- (이탈리아어로) 단편전기
- 폰타누스(비블리오테카 아우구스타나에서)의 여러 문헌
- 소므니의 조반니 폰타노 작품
- 이오비아니 폰타니 데 고분자 데프린시페, 디지털화된 이탈리아어 코덱스 (1475년)
- 디프린시페, 디지털화된 코덱스. 이탈리아 (1468년)
- 이오비아니 폰타니 데프린시페 데 고분자, 디지털화된 코덱스. 이탈리아 (1480–1494)
- Symonds, John Addington (1909). "Pontano's Neapolitan Lyrics". Renaissance in Italy. Vol. vol. 4, part 2 (2nd ed.). London: Smith, Elder, & Company. pp. 185–191.
{{cite book}}
:volume=
추가 텍스트(도움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