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의 지리

Geography of Poland
폴란드의 지리
Poland topo.jpg
대륙유럽
지역북유럽 평원
좌표52°00ºN 20°00°E/52.000°N 20.000°E/ 52.000; 20.000
지역69위
• 합계312,696km2(120,733평방마일)
• 토지98.52%
• 물1.48%
해안선770 km (160 mi)
테두리3,582 km (2,226 mi)
최고점리시
2,499 미터(8,199 피트)
최저점라츠키 엘블레스키
- 1.8 m (-6 피트)
가장 긴 강비스툴라
1,047 km (651 mi)
가장 큰 호수니아드위
113.4km2(43.8평방마일)
기후.온대 기후
지형늪, 평지, 언덕, 산
천연 자원석탄, 유황, 구리, 은, 천연가스, 철, 아연, 납, 소금, 경작지
배타적 경제수역30,533km2(11,789평방마일)
폴란드의 지도
지형
주요 집적지
기사에 대한 링크가 있는 대화형 지도
지방 및 고속도로
Poland rel00.jpg
NASA 랜드샛 7호 위성사진
Poland-satellite.jpeg
습도 측정
Polska relief.jpg
위성사진, 2003년 겨울
Satellite image of Poland in February 2003.jpg
한겨울의 눈 덮임

폴란드(폴란드어: Polska)는 남쪽의 수데테스카르파티아 산맥에서 북쪽의 발트해의 모래사장에 이르는 북유럽 평원을 가로지르는 나라입니다.폴란드는 유럽연합에서 5번째로 인구가 많고 면적으로 유럽에서 9번째로 큰 나라입니다.폴란드의 영토는 약 312,696km2(120,733평방마일)이며, 그 중 98.52%는 토지이고 1.48%는 [1]물이다.폴란드 해안선의 길이는 [2]770km(478mi)로 추정됐다.폴란드의 가장 높은 지점은 2,501m(8,205피트)[3]리시 산이다.

지형적으로 폴란드는 다양한 나라이다; 비록 대부분의 중앙 지형이 평평하지만, 호수, 강, 언덕, 늪, 해변, 섬, 그리고 숲이 다른 곳에 풍부하다.발트해 연안에는 그단스크-그디니아 지역에 위치한 큰 항구와 북서쪽 끝의 스체신 근처에 위치한 작은 항구가 있다.2,000개 이상의 [4]호수가 있는 마스리안 호수 구역으로도 알려진 북동부 지역은 수목이 울창하고 인구가 희박하다.호수 구역의 남쪽과 폴란드 중부를 가로질러 체코와 독일 국경의 수데트 산맥과 체코, 슬로바키아, 우크라이나 국경의 카르파티아 산맥까지 광활한 평야가 펼쳐져 있습니다.중부 저지대는 플라이스토세 빙하기빙하 침식으로 형성되었다.

이 나라에서 가장 길고 가장 눈에 띄는 강은 1,047 킬로미터의 비스툴라 강으로,[5] 유럽에서 9번째로 긴 강이기도 하다.행정 경계 내에서 주목할 만한 다른 강으로는 808.2km의 와르타와 742km의 오데르강이 있다.폴란드에서 가장 큰 호수는 표면적이 113.4km2(43.8평방마일)인 니야르드위호이며, 맘리가 104km2(40평방마일)[6]로 그 뒤를 잇는다.

지형

이 나라는 남북으로 649km, 동서로 689km에 이른다.전체 면적은 내해를 포함한 31만2696km²이다.평균 해발고도는 173미터이며, 폴란드 영토의 3%만이 남쪽 국경을 따라 500미터 이상 상승하고 있습니다.이 나라의 최고봉은 크라쿠프에서 남쪽으로 95킬로미터 떨어진 카르파티아 산맥의 타트라 산맥에 있는 2,499미터 높이의 리시 산이다.그단스크만을 따라 약 63평방킬로미터는 해수면 아래에 있다.이곳은 [7]발트해 내에 30,533 평방 킬로미터의 배타적 경제 수역을 가지고 있다.

지형 영역

폴란드는 전통적으로 북쪽에서 남쪽으로 다섯 개의 지형 지대로 나뉜다.

가장 큰 중부 저지대 또는 "폴란드 평원"(폴란드어:니지나 폴스카)는 서쪽이 좁고 동쪽으로 확장하면서 북쪽과 남쪽으로 확장된다.동쪽 국경을 따라, 이 지역은 북동쪽 먼 곳에서 남쪽 국경으로부터 200킬로미터 이내에 도달한다.중부 저지대의 지형은 상당히 평평하고, 이전의 빙하 호수는 침전물로 채워져 왔다.이 지역은 남서쪽의 실레지안 저지대를 정의하는 오데르 강(Oder, Odra)과 비스툴라 (폴란드어:비스와)는 폴란드 중부의 저지대를 규정한다.

저지대의 남쪽에는 수데텐 산맥과 카르파티아 산맥의 완만한 경사진 기슭과 폴란드 중남부의 산맥을 연결하는 고지대에 의해 형성된 폭이 90km에서 200km에 이르는 작은 폴란드 고지대가 있다.이 지역의 지형은 수평으로 높은 고도와 낮은 고도로 나뉘어져 있어 그 기초적인 지질 구조를 반영하고 있다.서쪽의 실레지아 크라쿠프 상류에는 풍부한 석탄이 매장되어 있습니다.

세 번째 지형 지역은 폴란드 남부 국경 양쪽에 있으며 수데텐 산맥과 카르파티아 산맥으로 형성되어 있다.폴란드 내에서는, 이 범위들 중 어느 것도 실질적인 거주지를 막을 만큼 충분히 금지되지 않는다; 카르파티아인들은 인구 밀도가 높지 않다.수데텐 산맥의 울퉁불퉁한 형태는 후기 카르파티아 융기를 형성한 지질학적 변화에서 비롯되었다.스데텐 산맥의 가장 높은 고도는 카르코노세 산맥의 히니치카(1602m)다.비교적 최근의 제3차 시대에 분리된 지형 단위로 형성된 폴란드의 카르파티아 산맥은 폴란드에서 가장 높은 산이다.그들은 체코, 슬로바키아, 우크라이나, 헝가리, 루마니아에 이르는 훨씬 더 넓은 범위의 최북단 가장자리입니다.폴란드 내에는 O andwi gascimSandomierz라는 두 개의 주요 분지가 있으며, 이들은 여러 개의 광물과 천연가스가 풍부합니다.

중부 저지대의 북쪽에 있는 호수 지역은 원시림을 포함하고 있는데, 유럽에 마지막으로 남아 있는 곳 중 하나이며 폴란드의 훼손되지 않은 자연 서식지의 상당부분이다.이 지역의 빙하 작용은 리투아니아와 발트해에 인접한 평탄한 지형에서 호수와 낮은 언덕을 형성했다.작은 호수들이 폴란드의 북반부에 점재하고 있으며, 호수 지역을 특징짓는 빙하 지형이 폴란드 서부의 내륙으로 200킬로미터나 뻗어 있다.넓은 강 계곡이 호수 지역을 세 부분으로 나눈다.북서쪽의 포메라니아는 발트해 연안 지역의 남쪽과 바르타 강, 노트치 강 북쪽에 위치해 있다.마스리아는 폴란드 북부의 나머지 지역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련의 더 큰 호수가 특징입니다.면적이 1만 평방미터가 넘는 폴란드의 9,300개의 호수는 대부분 호수 지역 북쪽에 위치해 있으며, 호수는 표면적의 약 10%를 차지하고 있다.

발트해 연안 평원은 바다에 침전된 퇴적물로 형성된 저지대이다.해안선은 스칸디나비아의 빙상이 후퇴한 후 해수면이 상승하면서 형성되었다.평탄한 해안의 두 개의 주요 입구는 북서쪽 끝의 독일 국경의 포메라니안 만과 동쪽의 그단스크 만입니다.오데르 강은 전자로 흘러들고 비스툴라 강은 후자의 선두에 큰 삼각주를 형성합니다.큰 모래 언덕이 있는 모래톱은 해안의 많은 부분을 따라 석호와 해안 호수를 형성합니다.

지질학

폴란드의 지질구조는 지난 6000만 년 동안 유럽과 아프리카 대륙의 충돌에 의해 형성되었고, 다른 한편으로 북유럽의 제4차 빙하기에 의해 형성되었다.두 과정 모두 수데테스카르파티아 산맥을 형성했다.폴란드 북부의 수몰 지형은 대부분 모래나 으로 이루어진 토양을 포함하고 있는 반면, 남부의 빙하기계곡에는 종종 황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크라쿠프-크조스토호바 고지, 피에니강, 서타트라는 석회암으로 이루어져 있고, 하이타트라스강, 베스키즈강, 카코노세강은 주로 화강암과 현무암으로 이루어져 있다.폴란드 쥐라 산맥은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산맥 중 하나이다.

타트라 산맥의 기원; 산악지대의 남쪽은 하이커들에게 인기 있는 여행지입니다.

폴란드에는 해발 2,000미터(6,600피트)가 넘는 70개의 산이 있으며, 모두 타트라 산맥에 있다.폴란드 타트라스 산맥은 하이 타트라스 산맥과 서부 타트라스 산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폴란드 전체 카르파티아 산맥에서 가장 높은 산맥이다.타트라 고원에는 폴란드의 가장 높은 지점인 리시 북서쪽 정상의 [3]해발 2,501미터가 있다.그 기슭에는 Czarny Staw pod Rysami (Rysy 산 아래 검은 호수)와 Morskie Oko (Marine Eye)의 산악 호수가 있습니다.

폴란드에서 두 번째로 높은 산단은 베스키즈 산맥으로, 최고봉은 바비아 고라로 1,725미터(5,659피트)이다.다음으로 높은 산군은 수데테스카르코노제 산맥으로 최고점은 1,603m(5,259ft), 최고점1,425m(4,675ft)이다.

관광객들은 또한 폴란드에서 가장 높은 지점이 타르니카인 폴란드 남동부의 비에슈차디 산맥, 해발 1,346m(4,416ft), 고르체 국립공원고르체 산맥, 해발 1,310m(4,298ft)와 피엔 국립공원을 방문한다.고도가 982m(3,222ft)인 트지 코로니(Trzy Korony)이다(이 범위에서 가장 높은 산인 1,050m(3,445ft)가 국립공원 밖에 있다).폴란드에서 가장 낮은 지점은 해발 2m(6.6피트)로 비스툴라 삼각주의 엘블렝크 근처에 있는 라츠키 엘블렝스키에 있다.

폴란드에 위치한 유일한 사막은 Zagw dbie Dbrowbrowskie(Dbrowbrowa의 석탄밭) 지역에 걸쳐 있습니다.이곳은 폴란드 남부의 실레지안 주(州)에 위치한 브웬두프 사막이라고 불린다.총면적은 32평방킬로미터(12평방마일)이다.그것은 유럽에서 단 5개의 자연 사막 중 하나이다.하지만 이 위도에 나타나는 가장 따뜻한 사막이기도 합니다.브웬두프 사막은 수천 년 전에 빙하가 녹으면서 만들어졌다.특정 지질 구조는 모래 층의 평균 두께가 40m(131ft)이고 최대 두께가 70m(230ft)이므로 매우 중요했습니다. 따라서 빠르고 깊은 배수가 매우 용이했습니다.

스워위스키 국립공원의 발트해 활동이 모래 언덕을 만들었고, 시간이 흐르면서 만이 바다와 분리되었다.파도와 바람이 모래를 내륙으로 운반할 때 모래 언덕은 연간 3~10m(9.8~32.8ft)의 속도로 천천히 움직입니다.일부 모래 언덕은 30미터(98피트)까지 상당히 높습니다.공원의 가장 높은 봉우리인 로워콜(해발 115m 또는 377피트)도 훌륭한 관측 지점이다.

토지 이용

폴란드는 유럽에서 네 번째로 숲이 많은 나라입니다.국제기준으로 [8]볼 때 숲은 폴란드 국토의 약 30.5%를 차지한다.전체 비율은 여전히 증가하고 있다.폴란드의 산림은 국가재림계획(KPZL)에 의해 관리되고 있으며, 2050년에는 산림 커버리지가 33%로 증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폴란드 숲의 풍부함(SoEF 2011 통계에 따르면)은 유럽 평균(독일 및 프랑스 숲이 상위)의 2배 이상이며,[8] 23억 4천만 입방미터의 나무를 포함하고 있다.폴란드에서 가장 큰 숲 단지는 Lower Silesian Wildness입니다.

폴란드 영토의 1% 이상인 3,145km2(1,214평방마일)는 23개의 폴란드 국립공원 내에서 보호되고 있습니다.마스리아, 크라쿠프-체스토호바 고지, 그리고 베스키즈 동부에는 세 개의 국립공원이 더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게다가 폴란드 중부의 호수와 강을 따라 있는 습지는 북부에 있는 해안 지역과 마찬가지로 법적으로 보호되고 있다.자연보호구역 및 기타 보호구역(예: Natura 2000)과 함께 조경공원으로 지정된 120개 이상의 지역이 있습니다.

오늘날 폴란드는 농업 전망이 좋은 나라로 200만 개 이상의 개인 농장이 있다.그것은 [9]유럽의 감자와 호밀의 주요 생산국이며, 세계 최대의 트리치칼레 [10]생산국이며, 보리, 귀리, 사탕무, 아마, 그리고 다양한 [9]과일 생산국 중 하나이다.또한 유럽 연합에서 독일, 스페인,[11] 프랑스에 이어 네 번째로 많은 돼지 고기를 공급하는 곳이기도 하다.

생물다양성

황새과입니다.폴란드가 가장 많은 황새 [12]개체 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리학적으로 볼 때 폴란드는 중부유럽의 북방왕국 순환지방에 속해 있다.세계자연기금(World Wide Fund for Nature)에 따르면 폴란드 영토는 중북부 유럽 온대 활엽수림과 혼합림 생태지역, 카르파티아 산지 침엽수림에 걸쳐 있는 대륙 숲의 3개 북극 생태지역에 속해 있다.

그 후 유럽의 다른 지역에서 멸종된 많은 동물들은 비아워위차 숲의 고대 삼림지대나 포들라스키에 사는 등 여전히 폴란드에서 생존하고 있다.다른 종으로는 비아워위차, 타트라, 베스키즈, 다양한 숲의 회색늑대와 유라시아 스라소니, 폴란드 북부의 무스, 그리고 마수리아, 포메라니아, 포들라스키의 비버가 있다.

숲에서는 붉은 사슴, 노루, 멧돼지같은 사냥 동물도 만난다.폴란드 동부에는 비아워비에 숲과 같은 사람들이 한번도 개간한 적이 없는 많은 고대 삼림지가 있다.또한 마스리아, 포메라니아, 루부스 랜드, 로어 실레지아 등 산에도 큰 숲이 우거진 지역이 있다.

폴란드는 다양한 유럽 [13]철새들의 가장 중요한 번식지입니다.여름을 맞아 유럽으로 오는 철새 중 세계 황새 개체수(4만 쌍)의 4분의 1이 폴란드,[14] 특히 자연보호구역인 비브르자, 나레프, 와르타 의 습지에 살고 있다.

수문학

가장 긴 강은 비스툴라 입니다.길이 1047km(651마일), 길이 854km(531마일), 지류인 바르타강(502마일), 비스툴라강의 지류인 부그강(804마일) 등이다.비스툴라강과 오데르강은 포메라니아의 수많은 작은 강들과 마찬가지로 발트해로 흘러들어갑니다.

위나강앙그라파강프리골랴강을 통해 발트해로 흘러가고 차르나 하차강네만강을 통해 발트해로 흘러든다.폴란드의 대부분의 강은 발트해로 흘러드는 반면, 폴란드의 베스키드 강은 바흐 강과 다뉴브 을 거쳐 흑해로 흘러드는 오라바 강의 상류 지류 중 일부의 수원입니다.동부 베스키드 강은 드니에스터 강을 통해 흑해로 흘러드는 일부 하천의 근원이기도 하다.

폴란드의 강은 일찍이 항해를 위해 사용되어 왔다.예를 들어 바이킹들은 긴 를 타고 비스툴라강과 오데르강을 따라 올라갔다.중세 시대와 근대에 폴란드-리투아니아 연방이 유럽의 [15]빵바구니였을 때, 곡물 및 다른 농산물의 그단스크로 향하는 비스툴라 강 하류 및 유럽의 다른 지역으로의 수송은 매우 [15]중요했다.

폴란드 남동부 근영양호 쿠르토비에크

각각 1헥타르(2.47에이커)가 넘는 폐쇄된 수역의 폴란드에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호수 중 하나가 있다.유럽에서는 핀란드만[16]호수의 밀도가 더 높다.가장 큰 호수는 100평방킬로미터(39평방마일) 이상이며, 마스리아에 있는 mas니아르뷔 호수와 맘리 호수포메라니아에 있는 and스코 호수와 드로우스코 호수가 있습니다.

북부(마스리아, 포메라니아, 카슈비아, 루부스키에, 대폴란드)의 호수 지역 외에도, 타트라 산맥에는 많은 산악 호수가 있으며, 그 중 모르스키에 오코가 면적으로 가장 크다.수심이 100m(328ft)가 넘는 가장 큰 호수는 포들라스키에 보이보데시 주의 마스리아 동쪽 위그리 호수 구역에 있는 하크자 호수입니다.

폴란드 남동부 레스코 인근의 솔리나 호수

해안이 최초로 정착한 호수로는 대폴란드 호수 지역이 있다.1000명 이상의 주민이 거주하는 비스쿠팽Stilt House 정착지는 기원전 7세기 이전에 루사티아 문화의 사람들에 의해 세워졌다.

호수는 항상 폴란드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고 오늘날 폴란드 사회에 있어 여전히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오늘날 폴란드인들의 조상인 폴라니는 이 호수들의 섬에 그들의 첫 번째 요새를 지었다.전설적인 포피엘 왕자고프워 [17]호수에 세워진 크루슈비카 탑을 통치했다.역사적으로 기록된 최초의 폴란드 통치자 미에스코 1세는 포즈나슈의 바르타 강 섬에 그의 궁전을 가지고 있었다.오늘날 폴란드 호수는 요트윈드서핑과 같은 수상 스포츠를 위한 장소를 제공한다.

폴란드의 인기 [18]관광지 중 하나인 그단스크 만의 발트해 해변.

폴란드 발트 해안은 길이가 약 528km(328마일)로 서쪽우데돔섬과 울린섬의 위노우지에에서 동쪽의 비스툴라 스피트의 크리니카 모르스카까지 뻗어 있다.대부분의 폴란드는 부드러운 해안선을 가지고 있으며, 해류와 바람에 의해 모래가 끊임없이 이동하면서 형성되어 왔다.이러한 지속적인 침식과 퇴적물은 절벽, 모래언덕 및 가시를 형성하고 있으며, 그 중 많은 수가 스워위스키 국립공원의 엡스코 호수처럼 옛 석호를 폐쇄하기 위해 육지로 이주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국경이 바뀌기 전까지 폴란드는 아주 작은 해안선을 가지고 있었다.폴란드 회랑 끝은 폴란드가 유일하게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영토로 바다에 접근할 수 있는 곳이었다.하지만, 2차 세계대전 이후, 폴란드의 국경선이 다시 그려지고 그로 인한 국경의 '이동'은 폴란드에게 훨씬 더 넓은 해안선을 남겨주었고, 따라서 이전에 가능했던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접근을 가능하게 되었다.이 행사의 중요성과 주요 공업국으로서의 폴란드의 미래에 대한 중요성은 1945년 Wedding to the Sea에서 암시되었다.

가장 큰 송곳은 헬 반도와 비스툴라 송곳이다.폴란드 발트해에서 가장 큰 섬은 Wolin입니다.가장 큰 해상 항구는 슈체친, 슈위누지에, 그단스크, 그디니아, 경찰, 코우브르제그입니다.주요 해안 휴양지는 위누지에, 미지즈드로예(미스로이), 코우브제그, 웨바, 소포트, 브와디스와보, 그리고 헬 반도입니다.

배수

폴란드의 거의 모든 지역이 비스툴라 강, 오데르 강, 그리고 이 두 개의 주요 강의 지류에 의해 북상하여 발트해로 들어간다.이 나라의 약 절반은 폴란드 중남부의 실레지안 베스키즈에서 발원한 비스툴라 강에 의해 배수된다.

비스툴라 분지는 나라의 동쪽 절반을 포함하며, 주로 동쪽에서 비스툴라 강으로 합류하는 강들에 의해 배수된다.지류 중 하나인 부그 은 폴란드 동부 우크라이나와 벨라루스 국경의 280km를 정의하고 있다.

오데르강과 그 주요 지류인 와르타강, 크워드니차, 마우파뉴, 보브르, 루사티안 나이세(니사 와이카), 이나강과 같은 몇몇 작은 강은 폴란드의 서쪽 3분의 1을 스체친 만으로 흘러들어간다.그러나 특히 호수 지역과 남쪽 내륙 지역은 폴란드 지형의 대부분에 대한 배수 효과가 약하다.습지, 평탄한 지형, 작고 얕은 호수가 우세한 것은 대규모 물의 이동을 방해한다.그 강들은 1년에 두 번 물이 차는 시기가 있다.첫 번째는 봄에 눈과 얼음 댐이 녹아서 저지대 강의 수량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두 번째는 7월에 내린 폭우로 인해 발생합니다.

기후.

폴란드의 쾨펜 기후 분류 유형
발트해 연안의 해수면에서의 여름 평균 기온은 22°C(71.6°F)[19]이다.만(자토카 퍽)

폴란드의 장기 및 단기 기상 패턴은 폴란드의 지표면 위의 다양한 기단의 충돌에 의해 과도적이고 가변적입니다.해양 공기는 서유럽을 가로질러 이동하고, 북극 공기는 북대서양에서 내려오고, 아열대 공기는 남대서양에서 온다.극지방의 공기는 1년 중 대부분을 지배하지만, 따뜻한 해류와 함께 일반적으로 온도를 낮추고 상당한 강수량, 구름, 안개를 발생시킵니다.적당한 영향이 없을 경우 산간 계곡의 겨울 온도는 최소 -20°C(-4°F)까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봄은 3월이나 4월에 서서히 찾아오는데, 겨울과 봄의 번갈아 가며 날씨가 대체로 맑다.6월부터 8월까지 이어지는 여름은 일반적으로 겨울보다 습도가 낮다.소나기와 뇌우는 남풍과 동풍이 우세할 때 생기는 건조한 맑은 날씨와 번갈아 발생한다.초가을은 대체로 맑고 따뜻하며, 11월에 비가 오고 추운 날씨가 겨울로 이행하기 시작합니다.한 달에서 세 달 정도 지속되는 겨울은 눈보라를 자주 동반하지만 총 강수량은 상대적으로 적다.

타르누프의 화창한 아침

평균 온도 범위는 북동쪽에서 6°C(42.8°F)에서 남서쪽에서 10°C(50°F)까지이지만 폴란드 지역의 개별 측정값은 계절에 따라 크게 다릅니다.가장 높은 산봉우리에서는 평균 기온이 0°C(32°F) 미만입니다.서풍의 영향을 받는 발트해 연안은 주로 시위누지에, 미지즈드로예, 지브누프, 노웨워프노, 폴리스, 슈체친 등 서풍의 영향을 받아 여름은 시원하고 겨울은 따뜻하다.또 다른 극단적인 기온은 우크라이나와의 국경을 따라 남동쪽에서 발생하며, 계절적 차이가 가장 크고 겨울 기온은 폴란드 서부의 기온보다 평균 4.5°C 낮다.폴란드에서 가장 더운 도시는 타르누프, 브로츠와프, 스우비체입니다.

휴양지 '위노우지에'의 스파파크 여름

그러나 평균 기온은 상승하고 [20]있다.1980~2010년에는 눈이 내리지 않은 12월 19일, 2000~2010년에는 7일이었다.2006년 12월은 폴란드에서 1779년 이후 가장 따뜻했다.대부분의 폴란드에서는 지난 30년 [21]동안 평균 기온이 3~5도 상승했습니다.

전국의 연평균 강수량은 600mm(23.6인치)이지만, 고립된 산간 지역에는 연간 1,300mm(51.2인치)나 된다.전체는 중앙 평야보다 남쪽 고지대에서 약간 더 높다.바르샤바와 발트해 사이의 비스툴라 강변과 북서쪽 먼 지역은 평균 500mm(19.7인치) 미만이다.겨울에는 저지대에 내리는 강수량의 절반 정도와 산의 전체 강수량이 눈으로 내린다.평균적으로 여름 강수량은 겨울 강수량의 두 배이며, 농작물에 믿을 수 있는 물을 공급한다.성장기는 봄이 가장 늦게 오는 북동부보다 남서부가 약 40일 더 길다.

바르샤바
기후 차트(설명)
J
F
M
A
M
J
J
A
S
O
N
D
21
0
−6
25
1
−6
24
5
−1
33
12
4
44
19
9
62
22
14
73
24
15
63
23
14
42
18
10
37
13
4
38
5
1
33
2
−3
평균 최대 및 최소 온도(°C)
총 강수량(mm)
출처 : [1]
브로츠와프
기후 차트(설명)
J
F
M
A
M
J
J
A
S
O
N
D
31
3
−4
30
4
−3
39
9
0
36
15
5
48
20
10
69
23
14
75
26
16
65
26
15
46
21
11
33
14
6
38
8
2
38
4
−2
평균 최대 및 최소 온도(°C)
총 강수량(mm)
출처 : [2]
슈체친
기후 차트(설명)
J
F
M
A
M
J
J
A
S
O
N
D
40
4
−4
31
4
−3
42
9
0
38
13
6
55
18
10
63
20
13
65
23
14
56
22
14
49
18
11
40
13
6
43
7
3
42
4
−1
평균 최대 및 최소 온도(°C)
총 강수량(mm)
출처 : [3]
폴란드의 기후 데이터
1월 2월 마루 에이프릴 그럴지도 모른다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연도
높은 °C(°F)를 기록하다 18.6
(65.5)
22.1
(71.8)
25.6
(78.1)
32.5
(90.5)
36.2
(97.2)
38.3
(100.9)
40.2
(104.4)
39
(102)
36.8
(98.2)
28.9
(84.0)
26.2
(79.2)
20.4
(68.7)
40.2
(104.4)
낮은 °C(°F)를 기록하십시오. −41
(−42)
−40.6
(−41.1)
−34.7
(−30.5)
−21.8
(−7.2)
−9
(16)
−4.6
(23.7)
−5.5
(22.1)
−3.2
(26.2)
−9.2
(15.4)
−18.5
(−1.3)
−29
(−20)
−40
(−40)
−41
(−42)
[필요한 건]

폴란드에서 기록된 최고 기온은 1921년 7월 29일 프로슈쿠프에서 [22]발생했다.폴란드에서 기록된 가장 낮은 온도는 1940년 1월 11일 [22]시에들체에서 발생했다.폴란드의 겨울 최고 기온은 2021년 2월 25일에 기록되었고 여름 최저 기온은 1996년 7월 21일에 기록되었다.

정치 지리학

폴란드의 현재 (州)는 대부분 그 나라의 역사적 지역에 기반을 두고 있는 반면, 지난 20년(1998년까지)의 주들은 개별 도시를 중심으로 하여 이름을 붙여왔다.새로운 유닛은 오폴레 보이보데스의 경우 10,000 평방 킬로미터 미만에서 마소비안 보이보데스의 경우 35,000 평방 킬로미터 이상까지 다양합니다.보이스쉽 수준의 행정 권한은 정부가 지정한 보이스보드(주지사), 선출된 지역 의회(sejmik) 및 해당 의회가 선출한 임원 간에 공유됩니다.

주(州)는 주(州)로 세분되며, 주(州)는 gminas(커뮤니티 또는 자치체라고도 함)로 더 세분화된다.주요 도시들은 보통 gminapowiat 둘 다의 지위를 가지고 있다.폴란드에는 16개의 자치주, 379개의 자치주, 그리고 2,478개의 자치주가 있습니다.

음성 인식 수도
영어에서 폴란드어로
대폴란드 비엘코폴스키에 포즈나ń
쿠야비안포메라니안 쿠자우스코포모르스키에 Bydgoszz/Toruń
소폴란드 마우폴스키에 크라쿠프
우도 우지키에 우도
니더실레시안 돌노에루스키에 브로츠와프
루블린 루벨스키 루블린
루부즈 루부스키에 고르조프 비엘코폴스키 / 지엘로나 고라
마소비안 마조위키 바르샤바
오폴 오폴스키 오폴
팟라스키 팟라스키 비아위스토크
포메라니안 포모르스키 그단스크
실레지안 【리츠키】 카토비체
서브카르파시아 팟카르패키 레제주프
【Wi】토크리즈키에
(성십자가)
【Wi】토크리즈키에 키엘체
워미안마스어족 워미스코마주르스키에 올즈틴
서포메라니안 주 자코드니오포르스키 슈체친

현재의 폴란드 주의 역사 지역

현대 폴란드의 역사적 포메라니아 지역

폴란드의 현대 국경 내에는 다음과 같은 역사적 지역이 있습니다(알파벳순서).

통계 정보

자원 및 토지 사용

환경에 관한 우려

녹색으로 물든 북유럽 평원.

자연재해:간헐적 홍수

국립공원

환경 - 현재 문제:상황은 1989년부터 중공업에서 하락하고postcommunist governments[표창 필요한]에 의해 환경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켰다. 대기 오염 그럼에도 불구하고 화력 발전소에서 유황 탄소 배출 때문에고 결과로 산성비, 산업에서 물 오염 산림 훼손을 야기했다 심각한 여전히 개선되었다.d시 신위험 폐기물의 처리와 마찬가지로 ces도 문제다.그 나라의 석탄재 처리는 [23]경건함의 도움을 받는다.§Ownierz et al., 2016년, 부시 종의 귀환은 자연히 식물성 정화 플라이 [23]애쉬 덤프라는 것을 발견했다.

환경 - 국제 협약:

당사자 : 대기오염, 남극환경의정서, 남극조약, 생물다양성, 기후변화, 멸종위기종, 환경수정, 유해폐기물, 해양투기, 핵실험금지, 오존층보호, 선박오염, 습지

서명되었지만 비준되지 않음:대기오염-질소산화물, 대기오염-지속성유기오염물질, 대기오염-술푸르 1994, 기후변화-교토의정서

지리 - 주의: 역사적으로 평탄한 지형과 북유럽 평원에 자연 장벽이 없기 때문에 분쟁 지역

「 」를 참조해 주세요.

레퍼런스

  1. ^ "Powierzchnia i ludność w przekroju terytorialnym w 2018 roku". stat.gov.pl.
  2. ^ "PAIH Terytorium". www.paih.gov.pl.
  3. ^ a b Siwicki, Michał (2020). "Nowe ustalenia dotyczące wysokości szczytów w Tatrach". geoforum.pl (in Polish). Retrieved 9 October 2021.
  4. ^ 마스리안 호수 지역, mazury.info.pl (폴란드어)
  5. ^ "Vistula River". pomorskie.travel. Archived from the original on 13 August 2018. Retrieved 13 August 2018. Vistula - the most important and the longest river in Poland, and the largest river in the area of the Baltic Sea. The length of Vistula is 1047 km.
  6. ^ "Jezioro Śniardwy - Moje Mazury". mojemazury.pl.
  7. ^ (PDF). Advanced Solutions International Inc. https://web.archive.org/web/20040323200612/http://www.ciria.org.uk/emsagg/pdf/suscinowicz_polish_sand_gravel.pdf. Archived from the original (PDF) on 23 March 2004. Retrieved 1 April 2017. {{cite web}}:누락 또는 비어 있음 title=(도움말)
  8. ^ a b Centrum Informacyjne Lasów Państwowych (June 2012), Raport o stanie lasów w Polsce (Report on the Status of Forests in Poland) (PDF file, direct download 4.12 MB) (in Polish), Dyrekcja Generalna Lasów Państwowych (Main Directorate of State Forest), p. 8, retrieved 14 September 2013, Określona według standardu międzynarodowego lesistość Polski na koniec roku 2011 wynosiła 30,5%.
  9. ^ a b Glenn E. Curtis (1992). "Poland: A Country Study". Library of Congress Country Studies (GPO Country Studies Index, Washington).
  10. ^ Gnel Gabrielyan, 2014년 4월 26일 Washington State University의 Wayback Machine School of Economic Science에 보관된 미국국내수출 가격 형성.PDF 파일, 220KB 다이렉트 다운로드.2014년 5월 4일 취득.
  11. ^ "Agriculture in the European Union. Statistical and Economic Information 2011" (PDF file, direct download 6.24 MB). World production and gross domestic production of main pigmeat-producing or exporting countries. European Union. Directorate-General for Agriculture and Rural Development. p. 307. Retrieved 4 May 2014. EU: official slaughter only. Source: FAO.
  12. ^ "Poland.pl – White Stork – About White Stork". Storks.poland.pl. Archived from the original on February 8, 2009. Retrieved 6 May 2009.
  13. ^ Ministry of Foreign Affairs (2011). "Kingdom of birds". Experience Poland » Geography » Environment » Fauna. A real kingdom of birds is the Biebrza Basin, its wildlife making it one of the most unique areas in Poland. It is Europe's most valuable peatland/marshland and an important wildfowl breeding area on the continent, providing refuge for 263 bird species, including 185 nesting species.
  14. ^ Kevin Hillstrom, Laurie Collier Hillstrom (2003). Europe: A Continental Overview of Environmental Issues, Volume 4. ABC-CLIO World geography. p. 34. ISBN 1-57607-686-5.
  15. ^ a b Timothy Snyder (2003). The Reconstruction of Nations: Poland, Ukraine, Lithuania, Belarus, 1569-1999. Yale University Press. p. 111. ISBN 0-300-12841-X. Commonwealth became the breadbasket of Western Europe, wrote Timothy Snyder, thanks to the presence of fertile southeastern regions of Podolia and east Galicia.
  16. ^ Christine Zuchora-Walske (2013). "The Lakes Region". Poland. ABDO Publishing. p. 28. ISBN 978-1-61480-877-0. Insert: Poland is home to 9,300 lakes. Finland is the only European nation with a higher density of lakes than Poland.
  17. ^ Ḥayah Bar-Yitsḥaḳ (2001). Jewish Poland – legends of Origin: Ethnopoetics and Legendary Chronicles. Wayne State University Press. p. 93. ISBN 0-8143-2789-3.
  18. ^ TripAdvisor. "Top 10 Destinations – Poland". Travelers' Choice 2013 (Winners). TripAdvisor.ca The world largest travel site. pp. 1 of 10. Retrieved 25 August 2014.
  19. ^ "Wybrzeże Morza Bałtyckiego". www.zalewszczecinski.net (in Polish). Retrieved 16 November 2009.
  20. ^ "Archived copy" (PDF). Archived from the original (PDF) on 2014-01-09. Retrieved 2014-01-09.{{cite web}}: CS1 maint: 제목으로 아카이브된 복사(링크)
  21. ^ "Archived copy". Archived from the original on 2014-01-09. Retrieved 2014-01-09.{{cite web}}: CS1 maint: 제목으로 아카이브된 복사(링크)
  22. ^ a b "Rekordy klimatyczne w Polsce". Klimat.Geo.UJ.edu.pl (in Polish). Zakład Klimatologii – Uniwersytet Jagielloński, Kraków. Archived from the original on 29 May 2010. Retrieved 20 August 2010.
  23. ^ a b Uzarowicz, Łukasz; Charzyński, Przemysław; Greinert, Andrzej; Hulisz, Piotr; Kabała, Cezary; Kusza, Grzegorz; Kwasowski, Wojciech; Pędziwiatr, Artur (2021-01-14). "Studies of technogenic soils in Poland: past, present, and future perspectives". Soil Science Annual. Soil Science Society of Poland. 71 (4): 281–299. doi:10.37501/soilsa/131615. ISSN 2300-4967. S2CID 234214694.

외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