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막음

Conjunct consonant
브라미 문자에서 "Ka"와 "Ya"의 수직 조합으로 이루어진 "Ka" (Ka+Ya) 결막음. "Sakieta"라는 단어의 철자에 사용되어 아소카(기원전 250년경)의 럼민데이 기둥부처님을 지정하였다.
브람어 문자에서 결막음 '시아'(Sa+Ya)의 진화.
브라미 문자에서 주요 결막 자음.

결막자음브라흐미 또는 브라흐미가 파생한 현대 문자(발리인, 벵갈리, 데바나가리, 구자라티 등)에서 /pr/ 또는 /rv/와 같은 자음 군집을 쓰기 위해 사용되는 글자의 일종이다. 대부분의 경우 고유치모음인 'a'를 가진 간단한 자음("k"와 같이, 브라미에서 "ka"로 발음)을 사용하거나, 이음모음(브라미에서 "ki"와 같이 발음)의 형태로 받음과 결합하여 글자를 형성하지만, 결막음을 사용하면 ("kya"와 같이) 보다 정교한 소리를 낼 수 있다.k와 y의 자음을 수직으로 조립하여 메이드한다.[1] 결막은 흔히 외래어와 함께 사용된다. 모국어는 일반적으로 기본자음을 사용하고 모음을 억제하는 것을 원어민이 알고 있다.

현대의 데바나가리에서는 결막의 성분이 가능하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쓰여진 반면(첫 번째 자음에는 오른쪽에서 제거할 수 있는 수직 줄기가 있을 때), 브라흐미 문자에서는 아래쪽으로 수직으로 결합된다.[1]

데바나가리의 결막 자음의 간단한 예로는 त + व = तवव tva, ण + ढ = ण्ढ st stha가 있는데, 여기서 첫 글자의 세로 획은 단순히 조합에서 없어진다. 때때로 결막자음은 그 구성요소를 구성하는 문자에서 명확하게 파생되지 않는다: kṣ의 결막은 क्ष(क्+ष), jn의 경우 ज्(ज्+ञ)이다.

구자라티에서 결막자음의 예로는 પ + ઝ = પઝઝ p pjha(결합에서 첫 글자가 없어지는 곳), હ + ળ = હળ h hḷa, જ + = = = જભભ jbha 등이 있다. 때때로 결막자음은 그 성분을 구성하는 글자에서 명확하게 파생되지 않는다: śc의 결막은 શ્ચ(શ્+ચ), ñ의 경우 ઞ્(ઞ ++જ)이다.

결막 자음은 다른 많은 대본에서도 사용되는데, 보통 브라미 문자에서 유래한다.[2] 발리어로, 결막 자음은 학사라 브레하스트라라고 불린다.[3]

참고 항목

참조

  1. ^ Jump up to: a b Shapiro, Michael C. (1989). A Primer of Modern Standard Hindi. Motilal Banarsidass. p. 23. ISBN 9788120805088.
  2. ^ Tuṅga, Sudhāṃśu Śekhara (1995). Bengali and Other Related Dialects of South Assam. Mittal Publications. p. 163. ISBN 9788170995883.
  3. ^ Shadeg, Norbert (2014). Tuttle Balinese-English Dictionary. Tuttle Publishing. p. 11. ISBN 97814629107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