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이사회가 열리는 제네바의 유엔 팔레 데 나시옹(Palais des Nations)에 있는 XX호실에는 현대 스페인 예술가 미켈 바르셀로(Miquel Barcelo)가 만든 천장이 있습니다.
인권이사회가 열리는 제네바의 유엔 팔레 데 나시옹(Palais des Nations)에 있는 XX호실에는 현대 스페인 예술가 미켈 바르셀로(Miquel Barcelo)가 만든 천장이 있습니다. AFP

미국은 화요일 27개국을 대표하여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에서 인권 침해 혐의에 대한 유엔 조사의 제한 없는 성격과 이스라엘에 대한 "불균형한" 관심을 비난했습니다.

미켈레 테일러 미국 대사는 유엔 인권이사회에 국가 그룹이 조사위원회(COI)에 대해 "종료 조항이 없는 제한 없는 명령" 또는 종료 날짜에 대해 "심히 우려한다"고 말했습니다.

오스트리아, 영국, 캐나다, 이탈리아를 포함한 국가들은 "평의회에서 이스라엘에 대한 장기간의 불균형적인 관심"을 중단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인권이사회가 명령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조사인 COI는 2021년 5월 초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의 치명적인 폭력이 급증한 후 2021년 5월에 설립되었습니다.

위원회는 이스라엘과 동예루살렘을 포함한 점령된 팔레스타인 영토에서 "국제 인도법에 대한 모든 위반 혐의와 국제 인권법에 대한 모든 위반 및 남용 혐의"를 조사하기 위해 진행 중인 독립적인 국제 COI를 설립했습니다.

또한 "반복되는 긴장, 불안정 및 갈등의 장기화의 모든 근본적인 근본 원인"을 조사하는 책임이 있습니다.

최초의 개방형 COI는 인도의 Miloon Kothari 및 호주의 Chris Sidoti와 함께 남아프리카의 Navi Pillay 유엔 인권 대표가 수행하고 있습니다.

화요일 제네바에서 열린 기자 회견에서 Kothari는 일몰 조항에 대한 요청을 언급했습니다.

"우리는 이스라엘 점령의 일몰을 보고 싶습니다... 하지만 그 때까지는 무기한 명령이 정당합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이스라엘은 조사에 협조하기를 거부하고 있습니다.

"위원들이 공개 권한이 있기 때문에 위원들과 이야기하지 않는 것이 가짜이고 매우 어리석은 이유가 아닙니까?" Pillay는 기자 회견에서 말했습니다.

이번 달 초에 발표된 두 번째 보고서에서 수사관들은 이스라엘과 점령된 팔레스타인 영토의 당국이 괴롭힘, 위협, 체포, 심문, 구금 및 고문을 통해 팔레스타인 시민 사회의 권리를 침해하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이스라엘 당국은 대부분의 위반에 대한 책임이 있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우리 보고서는 이스라엘 당국이 팔레스타인 시민사회 구성원들의 활동을 억제하고 방해하기 위해 다양한 징벌적 방법을 사용했음을 발견했습니다." 필레이가 화요일 인권이사회에 말했습니다.

보고서가 발표된 후 이스라엘은 "자유롭게 운영될 수 있는 강력하고 독립적인 시민 사회"를 가지고 있다고 말하면서 조사 결과를 비난했습니다.

이스라엘, 미국 및 기타 서방 국가들은 인권이사회가 이스라엘에 얼마나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지 정기적으로 비판합니다.

이스라엘이 조사에 협조하지 않아 이스라엘 대표는 화요일 보고서 논의에 참여하지 않았다.

팔레스타인 대사 이브라힘 크라이시(Ibrahim Khraishi)는 미국 주도의 공동성명을 "불명예스럽다"고 비난했다.

베네수엘라는 중국, 러시아, 이란, 북한, 시리아를 포함한 여러 국가를 대표하여 위원회의 임무를 전폭적으로 지지했습니다.

헥터 콘스탄트 로살레스 베네수엘라 대사는 "COI를 훼손하려는 시도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고 말했다.

유럽연합(EU) 대표는 일부 EU 회원국이 "광범위한 임무"와 영구적인 성격에 대한 우려 때문에 위원회 설립을 지지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27개국으로 구성된 그룹은 이스라엘에 대한 '비균형적인 관심'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27개국으로 구성된 그룹은 이스라엘에 대한 '비균형적인 관심'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AF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