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합스부르크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Choboty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5월 4일 (토) 18:40 판 (로봇의 도움을 받아 동음이의 처리: 마티아스 - 마티아스 (신성 로마 황제) 문서로 링크 바꿈; 예쁘게 바꿈)

합스부르크 가
작위 독일 왕
로마 왕
신성로마황제
오스트리아 공작
헝가리 왕
카스티야 왕
레온 왕
아라곤 왕
에스파냐 왕
바르셀로나 백작
부르고뉴 공작
나폴리 왕
시칠리아 왕
샤르데냐 왕
파르마 공작
오스트리아 대공
포르투갈 왕
플랑드르 백작
크로아티아 왕
슬라보니아 왕
달마티아 왕
토스카나 대공
모데나 공작
오스트리아 황제
설립자 라드보트
최후 통치자 카를 1세
현재 수장 카를 합스부르크로트링겐
로렌스
시기즈먼드
분가 합스부르크로트링겐
오스트리아에스테

합스부르크 가(독일어: Haus Habsburg) 혹은 오스트리아 가문은 유럽 왕실 가문들 중 가장 영향력있던 가문 중 하나이다. 1438년부터 1806년까지 신성 로마 제국의 제위는 연달아 합스부르크 가문에서 나왔다. 특히 오스트리아의 황실을 거의 600년 동안 지배한 것으로 유명하다.

역사

합스부르크라는 이름은 슈바벤 지방(현재의 스위스)에 세워진 합스부르크성 또는 하비히츠부르크성(매의 성)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이 가문은 독일의 남부 지방에서 점점 영향력을 확대하여 신성 로마 제국에서 큰 세력으로 부상하였고 나중에는 신성 로마 제국 황제의 선출에도 개입하였다.

초기 합스부르크 백작 가문의 문장

독일왕으로는 최초의 합스부르크 왕가 출신은 루돌프 1세이다. 그는 1282년 두 아들 알브레히트루돌프에게 오스트리아와 슈타이어마르크를 물려주었고 이때부터 합스부르크 왕가는 오스트리아 왕가에 깊이 관여하게 된다.

신성로마제국의 막시밀리안 1세 이후에는 부르고뉴, 그의 아들 펠리페에스파냐 왕위에도 결혼으로 인해 개입하게 되어 합스부르크 가문은 독일지역 뿐 만아니라 이베리아반도의 왕위에도 관여하게 되고 신성 로마 제국의 카를 5세는 에스파냐의 왕 카를로스 1세가 되었다. 또한 그의 아들 펠리페 2세포르투갈도 편입해 합스부르크 왕가는 오스트리아 계열과 에스파냐 계열의 가문으로 나누어 지게 되었다. 이 무렵 합스부르크 왕가는 오스트리아왕, 독일왕, 신성 로마 제국 황제, 에스파냐 왕, 포르투갈 왕의 왕가로 유럽 최대의 왕실가문로 부상했다.

1700년 에스파냐의 합스부르크 왕가의 대가 끊기자 에스파냐 왕위계승전쟁이 발발하였고 1740년 오스트리아의 합스부르크 왕가의 대가 끊기자 오스트리아 왕위계승전쟁이 벌어졌다. 그러나 오스트리아 합스부르크의 마지막 계승자인 마리아 테레지아가 로트링겐(로렌)의 공작, 프란츠 스테판과 결혼함으로 의 합스부르크 가문은 합스부르크 로트링겐 왕가로 바뀌게 되며, 합스부르크 정통 왕가는 단절된다.

1804년 합스부르크 로트링겐 왕가의 프란츠 2세는 스스로를 오스트리아의 황제로 칭하였고 1867년에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이 탄생하였고 제1차 세계대전 이후 1918년 합스부르크 로트링겐 왕가는 몰락한다.

합스부르크 정통 왕가

초기 합스부르크 왕가 군주 목록

1273년 루돌프 1세신성 로마제국 황제가 되기 전까지 합스부르크 왕가는 현재의 스위스와 알프스 산맥 지역의 백작의 집안이었다.

  • 군트람 (930년–985년 / 990년)
  • 란제린(991년 죽음)

합스부르크 백작

루돌프 1세가 독일왕이 되기 전까지, 합스부르크 가문은 지금의 남서부 독일과 스위스의 백작이었다.

오스트리아 왕

오스트리아 공작

합스부르크 가문은 오스트리아, 슈타이어마르크, 나중에는 케른텐, 티롤의 공작이 된다.

루돌프 4세가 죽자, 그의 형제인 알브레히트 3세와 레오폴트 3세는 1365년부터 1379년까지 합스부르크 가문의 지위를 공동으로 통치했다가 1379년 영토를 나누었다. 이때 합스부르크는 알브레히트 계열(오스트리아 공작)과 레오폴트 계열(슈타이어마르크, 케른텐, 티롤의 공작)로 가문이 분리된다.

알브레히트 계열 : 오스트리아 공작

레오폴트 계열의 직계 슈타이어마르크, 케른텐, 티롤의 공작

레오폴트 계열의 방계 인너 오스트리아의 공작
레오폴트 계열의 방계 티롤의 공작

합스부르크 가문의 재통합

지기스문트는 자식이 없어 프리드리히 5세의 아들인 막시밀리안을 양자로 삼았다. 막시밀리안에 의해 합스부르크 왕가는 다시 하나로 합쳐진다.

재통합 이전의 독일왕 및 신성로마제국 황제

합스부르크의 유럽 군주

신성로마황제 및 부르군트 공작

신성로마황제 및 오스트리아 대공

신성로마황후 및 오스트리아 여대공

카를 6세는 아들이 없어 딸 오스트리아의 마리아 테레지아프란츠 슈테판 폰 로트링겐과 결혼 시켰다. 그녀는 오스트리아의 대공녀 이자 헝가리 왕국보헤미아의 여왕으로 통치했다 (1740년1780년). 가문의 이름 역시 로트링겐을 덧붙인 합스부르크-로트링겐이 되었고, 그녀를 마지막으로 합스부르크 정통 왕가는 단절되었다.

카스티야와 레온의 왕

후아나 라 로카는 아라곤의 여왕, 시칠리아의 여왕, 나폴리의 여왕을 겸했다.

에스파냐 왕(카스티야와 레온 왕, 아라곤 왕 겸임) 및 부르군트 대공 및 바르셀로나 백작

펠리페 1세가 사망하자 후안나 여왕은 그 충격으로 미쳐버린다. 결국 1516년에 후안나와 펠리페의 아들인 카를로스 1세에게 왕위를 넘겼으며, 이후 합스부르크 왕가는 에스파냐 연합 왕국과 그에 부속되어 있는 카스티야-레온 왕국, 아라곤 왕국 그리고 아라곤이 통치하는 시칠리아 왕국나폴리 왕국의 왕이 된다.

카를로스 2세의 사후 에스파냐 왕위를 놓고 에스파냐 왕위계승전쟁이 벌어짐.

에스파냐 왕위계승전쟁 기간 중의 바르셀로나 백작

포르투갈 왕

1580년, 에스파냐와 포르투갈은 동군연합을 이루면서, 이베리아 연합 왕국이 되지만, 1640년 포르투갈에선 브라간사 왕가가 왕위에 오르면서 에스파냐와 포르투갈의 동군연합은 해체된다.

잉글랜드 왕

1554년, 잉글랜드 여왕 메리 1세스페인 국왕 펠리페 2세와 혼인하면서 펠리페 2세잉글랜드의 왕이 되었다.

헝가리 왕

수세기 동안 헝가리 왕국의 왕위는 합스부르크 왕가에 속해 있었다. 그러나 헝가리의 왕위 계승은 엄격하지 않았기 때문에 합스부르크 가문에서는 젊은 왕위 계승자를 헝가리 왕으로 임명하여 제왕의 연습을 시키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따라서 다음의 헝가리 왕의 재위기간은 합스부르크 왕가의 재위기간과 일치하지 않는다. 페르디난드 1세부턴 신성로마황제 및 오스트리아 대공이 헝가리의 왕을 겸하기 시작한다.

시칠리아 왕

나폴리 왕

샤르데냐 왕

파르마 공작

합스부르크 왕가의 군주 배우자

합스부르크 왕가는 자신의 가문의 지배하에 유럽을 두기 위해 또는 프랑스를 견제하기 위해 가문의 딸들을 프랑스의 왕들과 결혼시켰다. 그 이외에도 합스부르크 왕가는 유럽의 많은 왕국들과 혼인관계를 맺었다.

합스부르크로트링겐 왕가

신성 로마 황제 및 오스트리아 대공

오스트리아 황제

헝가리 왕

토스카나 대공작

레오폴트 2세 이후 토스카나 대공국에선 합스부르크 토스카나 왕가가 출현한다.

파르마 공작

멕시코 황제

합스부르크로트링겐 가문의 수장

합스부르크로트링겐 왕가의 군주 배우자

토스카나계 합스부르크로트링겐 왕가

토스카나 대공작

1860년, 리소르지멘토로 토스카나 대공국은 사르데냐 왕국의 영토가 된다.

토스카나계 합스부르크로트링겐 왕가의 수장

오스트리아에스테 공작가

오스트리아에스테 공작가는 합스부르크로트링겐 왕가에서 파생된 가문으로, 모데나 공국에서 공작을 배출하였다.

모데나 공작

모데나 공국은 1859년, 샤르데냐 왕국에 합병된다.

오스트리아에스테 공작가의 수장

합스부르크 왕가가 흡수한 가문

같이 보기

외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