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글
보이기
다른 뜻에 대해서는 비글 (동음이의)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비글(영어: beagle)은 개 품종의 하나이다. 외모는 억세어 보이며, 몸에 군더더기 살이 없고, 짧은 털이 빽빽하게 나 있다. 머리는 넓적하고, 귀는 부드러우며 길쭉하다. 체중은 약 8~14kg이다 그리고 작은비글은 4~5kg정도이다. 크기에 따라 두 종류로 나뉘는데, 포켓비글 종류는 어깨높이가 33cm이고, 다른 종류는 33-40cm로 그보다 크다. 17세기 영국에서 오늘날의 품종으로 개량했다. 냄새를 잘 맡아 토끼 사냥에 쓰이기도 한다. 민첩하고 붙임성이 있으나, 쉽게 훈련시킬 수 없어 애완용으로는 그리 적합하지 않아 전통적으로 사냥용으로 쓰였다. 최근에는 후각이 예민한 특성을 이용해 마약탐지견으로 활용하고 있다.
역사
[편집]옛날부터 사냥개로 쓰여온 개의 품종이며, 17세기에 지금의 이름이 붙여졌다. 20세기 이전까지만해도 귀와 주둥이가 길었다. 20세기에 오면서 오늘날의 비글과 같이 주둥이와 귀가 짧아짐과 함께 애완용으로 기르기도 한다.
활용
[편집]오래전부터 사냥개로 쓰인 개의 품종이다. 실험용 쥐가 쓰이기 전에는 실험용 동물로 사용되어 왔다. 최근에는 애완용으로 길들이기도 한다. 후각이 좋은 개 품종이여서 다른 마약탐지견과 같이 다양한 마약의 냄새를 기억하고 찾는데에 쓰인다.
주요 유의 질병
[편집]외이염, 백내장, 뇌전증, 비만 허리 디스크, 방광암 등이 있다.
기타
[편집]- 비글을 키우기에는 비글이 뛰어놀수 있는 넓은 놀이공간 등을 확보하고 있는 단독주택이 적합하다. 비글의 활동량은 다른 개들보다 월등히 높기 때문에 아파트나 다세대주택 등 막힌 공간에서 키우기는 어렵다.
- 느긋한 성질을 가졌으며 쾌활하고 명랑한 응석꾸러기 같은 성품을 가지고 있다. 또 자기가 생각한 대로 행동을 하며, 독립적인 탓에 사람의 말에 잘 복종하지 않는다.[1]
대중 문화
[편집]만화
[편집]- 가필드와 동거하는 개 오디의 품종이다.
- 겁쟁이 강아지 커리지의 주인공인 커리지의 품종이다.
- 스머프에 나오는 퍼피의 품종
- 쥬얼 펫에 나오는 쥬얼 펫중 하나인 유크의 품종이다.
영화
[편집]게임
[편집]- 닌텐독스닥스훈트&친구들 편에서 비글이 나왔다.
각주
[편집]참고 자료
[편집]외부 링크
[편집]- u.a. (n.d.). “브리더-견종 스탠다드-비글”. 《한국애견협회》. 2013년 10월 18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7년 7월 14일에 확인함.
- (영어) 비글 - 아메리칸 케널 클럽
- (영어) 비글 - Curl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