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시대

Warring States period
전국시대
c. 기원전 475~221년
연나라, 조나라, 한나라, 위나라, 제나라, 초나라, 진나라의 7개의 전국 기원전 260년
전국시대
씰 스크립트(위)의 "Warring States"와 기존(중간) 및 간체(아래) 일반 스크립트 문자
중국어 번체戰國時代
간체 중국어战国时代
Hanyu PinyinZhànguó shídài
문자적 의미전국시대

전국시대중국 고대사에서 전쟁, 관료 및 군사 개혁, 정치적 통합을 특징으로 하는 시대입니다. 춘추시대에 이어 기원전 221년까지 진나라가 다른 경쟁국들을 모두 합병하고 중국 역사상 최초의 제국진나라를 세운 정복전쟁으로 끝이 났습니다.

학자마다 전국시대의 시초로 기원전 481년부터 기원전 403년까지를 꼽기도 하지만 사마천의 기원전 475년을 꼽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전국시대는 주로 동주시대의 후반기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시기에 주왕은 공식적으로는 중국의 군주였지만, 단지 인물의 우두머리로서 통치되었습니다. 이러한 역동성은 전란국들의 공작의 배경이 되었습니다.

"전국시대"라는 라벨은 한나라 초기에 편찬된 역사인 "전국시대"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지리

기원전 433년 쩡 후작 이씨의 무덤에서 나온 가죽 말 갑옷

시대의 정치 지리학은 7개의 전쟁 국가들에 의해 지배되었습니다.

  • 진은 서쪽 끝에 위치하고 있으며 위강 계곡관중에 중심을 두고 있습니다. 이 지리적 위치는 다른 주들로부터 보호를 제공했지만 초기 영향력은 제한적이었습니다.
  • 산시 고원의 중앙에 위치한 삼진진의 세 계승 국가였습니다. 다음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산둥 반도를 중심으로 한 제동.
  • 추남한강과 후에 양쯔강의 계곡 주변에 핵심 영토를 두고 있습니다.
  • 현재의 베이징을 중심으로 옌 북동쪽. 후기에 북동쪽으로 밀리면서 요동반도를 점령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7개 주요 주 이외에도 다른 소규모 주들도 이 기간 동안 살아남았습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주왕의 영토는 황하의 한나라 지역에 있는 의 근처였습니다.
  • 상하이 근처 동남쪽 해안에는 위에 주( state)가 있었는데, 춘추시대 후기에 활동이 활발했지만 후에 추(秋)에 합병되었습니다.
  • 조나라와 연나라 사이의 중산국은 중산국으로 기원전 296년 결국 조나라에 합병되었습니다.
  • 쓰촨 주: 남서쪽 먼 곳에는 비저우(非州) 주 바(Ba) 주와 슈(Shu) 주가 있었습니다. 이 고대 왕국들은 후대에 진나라에 의해 정복되었습니다.
  • 기타 소규모 주: 그것들이 흡수될 때까지 더 큰 위성인 작은 주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중앙 평원에서 삼진(서쪽)과 제(동쪽) 그리고 남쪽으로 추(秋) 사이에 있었습니다. 중요한 것들 중 일부는 송, 루, , 웨이, , 월, 였습니다.

주기화

단검손잡이, 주나라

기원전 771년 주 조정의 동쪽 비행은 춘추시대의 시작을 의미합니다. 전국시대에 단 하나의 사건이나 출발점도 없었습니다. 그 시기의 정치적 상황은 춘추시대를 특징짓는 정복과 합병이라는 역사적 경향의 정점을 나타냈습니다. 그러다 보니 시대의 시작에 대해서는 약간의 논란이 있습니다. 제안된 시작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원전 481년 - 송대 역사학자 뤼주천이 제안한 춘추연보는 올해가 춘추연보의 마지막 날이기 때문입니다.
  • 기원전 476년–475년 – 대역사학기록 c.(기원전 91년–c.)의 저자인 사마천은 이 날을 주 원왕의 첫 해로 선택했습니다.
  • 기원전 453년 - 진의 분할은 7개의 전쟁 국가 중 3개인 한, 조, 위의 형성을 보았습니다.
  • 기원전 441년 - 주왕(周王) 아이왕(愛王)을 시작으로 한 주왕(周王)의 즉위년.
  • 기원전 403년 - 주 조정이 한, 조, 위를 정식으로 국가로 인정한 해.지지통전』(1084)의 저자인 사마광(司馬光)은 이 날을 주(周)의 권위를 잠식한 상징이라고 주장합니다.

역사

배경 및 형성

전국시대[citation needed] 초기의 상태를 보여주는 지도

동주 왕조는 기원전 5세기경에 멸망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의 영향력이 약화되면서, 그들은 자신들의 군사력보다는 다른 동맹국의 다른 군대에 의존해야만 했습니다. 수백 개의 소규모 정치가 7개의 주요 주로 합쳐졌습니다. 추, 한, 진, 위, 옌, 제, 자오. 그러나 각 주의 통치자가 권력에서 독립하기를 원했기 때문에 결국 동맹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것은 기원전 535년에서 286년 사이에 수백 개의 전쟁을 일으켰습니다. 승리한 국가는 중국에서 전반적인 통치와 통제권을 갖게 될 것입니다.[1]

기원전 771년 이후 주 조정이 오늘날의 낙양으로 천도하고 그 관련성과 세력이 약화되면서 서주 왕조가 만든 봉건국가 체제는 커다란 변화를 겪었습니다. 춘추 시대는 몇몇 주들이 다른 많은 주들의 희생으로 권력을 얻도록 이끌었고, 후자는 더 이상 정당성이나 보호를 위해 중앙 정부에 의존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전국시대 동안, 많은 통치자들은 다른 나라들에 대한 그들의 정복을 정당화하고 그들의 영향력을 퍼뜨리기 위해 천권을 주장했습니다.[2]

패권 다툼은 결국 진, 초, 진, 연, 제와 같은 몇몇 큰 주들이 지배하는 국가 체제를 만들었고, 중앙 평원의 작은 주들은 그들의 위성과 지류인 경향이 있었습니다. 동남쪽의 우(吳) 주와 월( y) 주와 같은 다른 주요 주들도 존재했습니다. 춘추시대의 마지막 수십 년은 진과 초 사이의 평화협상의 결과로 안정성이 높아졌습니다. 이 상황은 진( jin)의 분할로 끝이 났고, 이로 인해 국가는 한(漢), 조(趙), 위( wei)의 집으로 나뉘었고, 따라서 7대 전쟁 국가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진의 분할 (기원전 453년 ~ 기원전 403년)

워링 스테이트 브론즈 워리어즈

진의 통치자들은 기원전 6세기 중반부터 명목상으로 종속된 귀족들과 군 지휘관들에게 꾸준히 정치적인 힘을 잃었는데, 이것은 후금의 친척들을 모욕하는 것을 금지한 진의 전통에서 비롯된 상황이었습니다. 이로 인해 다른 씨족들은 영지와 군사적 권위를 얻을 수 있었고 수십 년 동안의 내부 투쟁으로 한족, 자오족, 위족, 지족 등 4대 가문이 세워졌습니다.

진양 전투에서 동맹국인 한, 조, 위가 지씨 가문(기원전 453년)을 멸망시키고, 그들의 땅은 그들 사이에 분배되었습니다. 이것으로, 그들은 진나라의 대부분의 "사실상의" 통치자가 되었지만, 이 상황은 반세기가 지나서야 공식적으로 인정될 것입니다. 진( jin)의 분열은 50년 동안 북위(北 northward)와 남위(南位)의 세력 확장을 가능케 하는 정치적 공백을 만들었습니다. 진나라는 지방 부족에 대한 지배력을 높여 남서쪽으로 쓰촨성까지 확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초기 전국시대

인정받은 세 진 (기원전 403년 ~ 기원전 364년)

버밍엄 미술관에서 열린 추왕국의 무덤 수호자 (기원전 300년)

기원전 403년, 주 위리왕의 조정은 공식적으로 자오, 위, 한을 바로 봉신으로 인정하여 다른 나라들과 같은 지위로 올렸습니다.

405년 이전부터 기원전 383년까지 세 진은 위나라의 주도로 하나가 되어 사방으로 확대되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인물은 의 원 후작 (기원전 445년–396년)이었습니다. 기원전 408년에서 406년 사이에 그는 조씨의 반대편에 있는 중산국을 북동쪽으로 정복했습니다. 동시에 그는 황하를 가로질러 뤄강까지 서쪽으로 밀고 나가 시허(西河, 글자 그대로 '황하의 서쪽') 지역을 차지했습니다.

위의 세력이 커지면서 자오는 동맹에서 물러나게 되었습니다. 기원전 383년에 수도를 한단으로 옮기고 웨이 주를 공격했습니다. 위는 서쪽에서 자오를 공격한 위에게 호소했습니다. 위험에 처하자 자오는 추씨를 불러들였습니다. 평소처럼 초나라는 이를 북쪽에 영토를 병합하기 위한 구실로 삼았지만, 이를 통해 초나라는 위나라의 일부를 차지할 수 있었습니다. 이 분쟁은 통일된 진의 힘의 종말과 여러 전선에서 동맹과 전쟁을 변화시키는 시기의 시작을 의미했습니다.

기원전 376년, 한, 위, 조나라는 진나라의 징 공작을 폐위시키고 마지막 남은 진의 영토를 둘로 나누었습니다. 이것이 진나라의 마지막 종언을 알렸습니다.

기원전 370년 위나라의 우 후작이 후계자를 지명하지 못하고 죽자 왕위 계승 전쟁이 벌어졌습니다. 3년간의 내전 끝에 북쪽에서 자오, 남쪽에서 한족이 위나라를 침략했습니다. 위나라를 정복하기 직전, 조나라와 한나라의 지도자들은 위나라를 어떻게 할 것인가를 놓고 의견 충돌을 빚었고, 양군은 갑자기 후퇴했습니다. 이로써 위나라의 희왕(당시 아직 후작)은 위나라의 왕위에 오를 수 있었습니다.

그 시기가 끝날 무렵, 조씨는 산시 고원에서 평원을 가로질러 제나라의 국경까지 확장했습니다. 위는 동쪽으로 제나라, 노나라, 송나라에 이르렀습니다. 남쪽으로 약해진 한나라는 황하 계곡의 동서를 차지하고 낙양의 주왕령을 포위하고 낙양 북쪽의 샹당이라고 불리는 지역을 차지했습니다.

톈(天) 치하의 제나라 부활 (기원전 379년 ~ 기원전 340년)

전국시대의 조각으로 장식된 용옷 장식품

강공은 기원전 379년 건국 이래 제나라를 다스리던 장씨 가문의 후계자 없이 사망했습니다. 대신 왕위는 톈의 집에서 미래의 위왕에게 넘어갔습니다. 톈족은 장나라 말기에 조정에서 매우 영향력이 있었고, 이제는 공개적으로 권력을 잡았습니다.[3]

새 통치자는 다른 주에 빼앗긴 영토를 되찾는 일에 착수했습니다. 그는 자오, 위, 위를 상대로 성공적인 작전을 펼쳤고, 다시 한번 제나라의 영토를 만리장성으로 넓혔습니다. 사마천은 다른 주들이 너무 놀라 20년 넘게 아무도 감히 제나라를 공격하지 못했다고 썼습니다. 보여준 군사적 위용은 위나라 통치 기간 동안 국내의 큰 평온을 경험한 제나라 사람들에게도 진정 효과를 주었습니다.[4]

위왕이 끝날 무렵, 제나라는 가장 강력한 국가가 되었고, 스스로를 "왕"으로 선포하여 주나라로부터 독립했습니다(아래 참조).

위나라 전쟁

두 개의 용머리를 가진 옥으로 조각된 황조, 전국시대, 상하이 박물관

위 희왕 (기원전 370년–319년)은 국가를 회복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기원전 362년-359년, 그는 세 나라의 경계를 좀 더 합리적으로 만들기 위해 한족과 자오족과 영토를 교환했습니다.

기원전 364년, 위나라는 진나라에 의해 시먼 전투에서 패배하고, 조나라의 개입으로 겨우 구원을 받았습니다. 진은 기원전 362년에 또 한번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기원전 361년, 위나라 수도는 진의 손이 닿지 않는 곳으로 동쪽으로 달량으로 옮겨졌습니다.

기원전 354년, 위나라 희왕은 대규모로 조나라를 공격하기 시작했습니다. 기원전 353년, 자오는 심하게 지고 있었고, 수도 한단은 포위당했습니다. 제나라가 개입했습니다. 유명한 제나라의 전략가손빈위나라 군대가 조나라를 포위하는 동안 위나라 수도를 공격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이 전략은 성공적이었고, 위군은 급히 남하하여 수도를 지키다가 길에서 붙잡혀 구이링 전투에서 결정적으로 패배했습니다. 이 전투는 36가지 전략 중 두 번째 전략인 "위를 포위하라, 자오를 구하라"에서 기억되는데, 이는 다른 지점에서 압력을 완화하기 위해 취약한 지점을 공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국내적으로, 희왕은 철학과 예술을 후원했고, 아마도 유학 철학자 맹자를 그의 궁정에서 접대한 것으로 가장 잘 기억되고 있습니다; 그들의 대화는 멍쯔의 이름을 의 첫 두 장을 구성합니다.

공작은 왕이 됩니다.

제나라와 위나라가 되었습니다 (기원전 344년)

왕(, 王)의 칭호는 주 왕조의 최고 통치자들이 가지고 있었고, 대부분의 국가의 통치자들은 공작(, 公) 또는 후작(후, 侯)의 칭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주요한 예외는 초나라의 무왕기원전 703년이라는 호칭을 사용하기 시작했을 때부터 그의 통치자들은 왕으로 불렸습니다.

기원전 344년, 제나라와 위나라의 통치자들은 서로를 왕으로 인정했는데, 바로 제나라의 위왕위나라의 회왕이 사실상 주 조정으로부터 독립을 선언한 것입니다. 이는 춘추시대와는 달리 전국시대의 신세대 통치자들은 완전히 독립된 왕국을 선포하는 대신 주나라의 가신 행세조차 즐기지 않는 일대 전환점을 맞이한 것입니다.

상양 개혁 진 (기원전 356년 ~ 기원전 338년)

후베이(湖北)(湖北)성(湖北)성(省)성(省)성(省)성(省)성(省)성(省)(省)성(省)성(省)성(省)성(省)성(省)성(省)성(省)성(省)성(省)성(省)성(省)성(省)성(省)

전국시대 초기 진나라는 일반적으로 다른 나라들과의 충돌을 피했습니다. 이것은 기원전 356년에서 338년 사이에 상양이 그의 법주의 철학에 따라 중앙집권적이고 권위주의적인 개혁을 했던 소공의 통치 기간 동안 바뀌었습니다.

샹은 토지 개혁을 도입하고 토지를 사유화하며 수확 할당량을 초과한 농민에게 보상을 하고 할당량을 충족하지 못한 농민을 노예로 삼았으며 노예가 된 주체를 정부 정책을 충족한 사람에게 보상으로 사용했습니다. 당시 진나라의 인력이 다른 나라에 비해 부족하자 상씨는 인력을 늘리기 위한 정책을 펼쳤습니다. 진 농민들이 군대에 징집되자, 그는 대체 인력으로 다른 주에서 진으로 농민들을 적극적으로 이주시키는 것을 장려했는데, 이 정책은 동시에 진의 인력을 증가시키고 진의 경쟁자들의 인력을 약화시켰습니다.

샹은 시민들이 어린 나이에 결혼할 것을 강요하는 법을 만들었고, 여러 아이들의 양육을 장려하기 위해 세법을 통과시켰습니다. 그는 또한 농업을 위해 황무지를 개방하는 데 노력한 죄수들을 석방하기 위한 정책을 제정했습니다. 상씨는 원시 상속을 폐지하고, 대규모 씨족을 핵가족으로 나누기 위해, 그 가구에 두 명 이상의 아들이 살고 있는 가구에 이중 세금을 부과했습니다. 상은 또한 귀족들이 행정부에 미치는 영향력을 줄이기 위해 수도를 옮겼습니다.

진의 부상은 조정에 의해 인정되었고, 기원전 343년에 왕은 소공에게 백작(伯 보)이라는 칭호를 수여했습니다. 관례대로 제후들이 참석하는 회의가 열렸고, 그 동안 천자가 작위를 수여했습니다.[3]

개혁 이후 진나라는 훨씬 더 공격적이 되었습니다. 340년 진나라는 제나라에 패하여 위나라로부터 땅을 빼앗았습니다. 316년 진나라는 남서쪽으로 쓰촨성의 바를 정복했습니다. 이 지역의 개발은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서서히 진의 부와 권력에 크게 추가되었습니다.

진나라가 위나라(기원전 341~340년)를 물리칩니다.

기원전 341년, 위나라는 한씨를 공격했습니다. 제나라는 한씨를 거의 패배시키고 나서 개입하게 했습니다. 구이링 전투의 장수들은 다시 만나 같은 전술을 구사하여 위나라의 수도를 공격했습니다. 순빈은 퇴각을 가장한 뒤 과신한 위군을 틀어놓고 말링 전투에서 결사적으로 격파했습니다. 전투가 끝난 후 진나라 계승국 세 나라가 모두 제나라 현왕 앞에 나타나 충성을 맹세했습니다.[5]

이듬해 진나라는 약해진 위나라를 공격했습니다. 위나라는 참패하여 휴전의 대가로 영토의 상당 부분을 양도했습니다. 위나라가 심각하게 약화되면서, 제나라와 진나라는 중국에서 지배적인 국가가 되었습니다.

위나라는 위나라 희왕이 두 차례에 걸쳐 제나라 현왕을 만나 보호를 제나라에 의존하게 되었습니다. 후이가 죽은 후, 그의 후계자인 샹왕은 또한 제나라의 상대자와 좋은 관계를 맺었고, 둘 다 상대방을 "왕"으로 인정할 것을 약속했습니다.[4]

초나라, 월나라를 정복하다 (기원전 334년)

금과 은을 입힌 전국동제 그릇
초나라의 징먼릉(중국어: 荊門楚墓; 피닌어: Jongngmench m ù, 기원전 316년경)에서 그려진 칠기 그림으로, 한푸의 전조(즉, 전통 비단 드레스)를 입고 두 말의 전차를 타고 있는 남자들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전국시대 초기에, 추씨는 중국에서 가장 강한 나라 중 하나였습니다. 나라는 기원전 389년 楚悼王의 도왕이 유명한 개혁가 우치를 재상으로 임명하면서 새로운 수준의 권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추씨는 기원전 334년에 태평양 연안의 동쪽에 위치한 에를 정복하면서 절정에 이르렀습니다. 이에 이르는 일련의 사건은 월이 북쪽으로 제나라를 공격할 준비를 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제나라 왕은 사신을 보내어 위나라 왕을 설득하여 대신 초나라를 공격하게 했습니다. 위에는 초나라를 향해 대규모 공격을 시작했지만 초나라의 반격에 패배했습니다. 그 후, 추씨는 월씨를 정복하기 위해 나아갔습니다.

진, 한, 연은 왕국이 되었습니다 (기원전 325년 ~ 323년)

(周)의 현왕( x王)은 진( qin)의 ( x) (38) ( bc) ( bc) ( xiao) (36) ( () ( () ( hege) (33) ( bc) ( () () ( royal) (33) ( duk) ( hui) ()) () () ( zhou) ( theory) ( the) ( and) (3) (8) ( in) ( had) (mons) ( qin) (11) ( court) ()) ( of) ( ally) (),) (36) (8) ( the) ( by) (rog) (1) ( appoint) (ing) (ian) (

그러나 325년, 희공의 자신감이 커져 스스로를 진왕( qin王)으로 선포하고, 주왕과 같은 칭호를 채택하여 사실상 주나라로부터의 독립을 선언했습니다. 진의 희왕은 외교학파의 저명한 대표인 재상 장이의 지도를 받았습니다.[7]

기원전 323년에 한족의 현희왕연족의 이왕, 그리고 소국 중산의 초왕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3] 기원전 318년, 비교적 소국이었던 송나라의 통치자도 스스로를 왕으로 선언했습니다. 특이하게도, 조왕 우링이 다른 왕들과 함께 자신을 왕으로 선포하는 동안, 그는 조왕이 진나라의 손에 큰 패배를 당한 후인 기원전 318년에 이 명령을 철회했습니다.

주(周)의 분할 (기원전 314년)

(周)의 고왕(高王)은 그의 동생을 허난(河南)의 환( hu) 공작으로 여겼습니다. 3대가 지난 후, 왕실의 이 생도 지부는 스스로를 "동주의 공작"이라고 부르기 시작했습니다.[6]

314년 난왕이 즉위하자 동주는 독립국이 되었습니다. 왕은 서주로 알려진 곳에 거주하게 되었습니다.[6]

수평 및 수직 동맹 (기원전 334년 ~ 249년)

전국시대의 철검과 청동검 두 자루

전국시대가 끝나갈 무렵, 진나라는 다른 6개 주에 비해 불균형적으로 강력해졌습니다. 그 결과, 6국의 정책은 압도적으로 진나라의 위협에 대처하는 방향으로 향하게 되었고, 두 학파는 대립하게 되었습니다. 한 학파는 진나라를 격퇴하기 위해 국가들이 서로 동맹을 맺는 헤종(合縱)이라고 불리는 '수직적' 또는 남북 동맹을 주장했습니다. 다른 하나는 롄헝(連橫{)이라 불리는 '수평적' 또는 동서 동맹을 주장했는데, 이 동맹은 국가가 진나라와 동맹을 맺고 그 위세에 참여하는 것이었습니다.

비록 동맹국들 간의 상호적인 의심이 그러한 동맹들의 붕괴로 이어졌지만, 헤종에서는 초기에 약간의 성공이 있었습니다. 진은 수평적 동맹 전략을 반복적으로 활용하여 국가들을 차례로 격파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많은 철학자들과 전술가들이 주들을 돌아다니며, 통치자들이 각자의 생각을 사용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수직적 동맹을 주창한 수친, 수평적 동맹을 주창한 이 등 이들 '로비스트'는 재치와 지성으로 유명했으며, 중국식 이름(縱橫家 '수직과 수평의 학파')이 대립하는 두 사상에서 따온 '외교학파'로 통칭됐습니다.

수진과 최초의 수직 동맹 (기원전 334년 ~ 300년)

기원전 334년부터 외교관 수 진은 연나라, 조나라, 한나라, 위나라, 제나라, 초나라의 궁정을 방문하여 진에 대항하여 연합 전선을 형성하도록 설득하였습니다. 기원전 318년, 제나라를 제외한 모든 나라가 진나라에 대한 공동 공격을 시작했지만 성공하지 못했습니다.[3]

진의 희왕은 기원전 311년에 사망했고, 그 뒤를 이어 재상 장이가 1년 뒤에 사망했습니다.군주인 우왕은 정당한 상속자 없이 죽기 4년 전에 통치했습니다. 후궁에 의한 희왕의 아들(즉, 우왕의 이복동생)이 조왕으로 즉위하기 전에 기원전 307년 내내 약간의 피해를 입히는 난기류가 이어졌는데, 조왕은 그의 전임자와 매우 대조적으로 53년 동안 통치를 했습니다.

수진은 제1차 수직동맹이 실패한 후 결국 제나라에 와서 현왕의 총애를 받으며 대신들의 부러움을 사게 되었습니다. 기원전 300년에 일어난 암살 시도로 수는 치명적인 부상을 입었지만 죽지는 않았습니다. 죽음이 다가오고 있음을 감지한 그는 새로 즉위한 민왕에게 암살자들을 끌어내기 위해 공개적으로 처형하라고 충고했습니다. 민왕은 수의 요구를 받아들여 그를 죽였고, 1세대 수직동맹 사상가들은 종지부를 찍었습니다.[8]

제1차 수평 동맹 (기원전 300년 ~ 287년)

전국시대 월나라의 좌상인 청동상

제나라 민왕은 전 제나라 위왕의 손자인 맹창경의 영향을 크게 받게 되었습니다. 멍창경은 위나라한나라와 서쪽으로 동맹을 맺었습니다. 307년 왕위 계승 투쟁으로 세력이 약화된 진나라는 서쪽 끝에서 새로운 연합군에게 항복하고 맹창경을 주임으로 임명했습니다. 진나라와 제나라의 동맹은 진나라 공주가 민왕과 결혼함으로써 봉합되었습니다.[4]수평 동맹이나 동서 동맹은 조나라를 제외하고는 평화를 확보했을지도 모릅니다.

기원전 299년경, 조나라통치자는 자신을 "왕"이라고 선포한 7개의 주요 국가 중 마지막 국가가 되었습니다.

기원전 298년, 조조는 진나라에 동맹을 제안했고, 멍창경은 진에서 쫓겨났습니다. 나머지 세 동맹국인 제나라, 위나라, 한나라는 진나라를 공격해 산시성 아래 황하를 타고 한구 고개로 올라갔습니다. 3년간의 싸움 끝에 그들은 그 길을 택하여 진나라를 한나라와 위나라에 반환하도록 강요했습니다. 그들은 다음으로 연과 추에게 큰 패배를 안겨주었습니다. 제나라는 멍창왕 5년 통치 기간 동안 중국의 주요 권력자였습니다.

294년, 맹창경은 쿠데타에 연루되어 위나라로 도망쳤습니다. 그의 동맹 체제는 무너졌습니다. 제나라와 진나라는 휴전을 하고 각자의 이익을 추구했습니다. 제나라가 송나라를 상대로 남하하고, 진나라 장군 백제가 한·위 연합군을 상대로 동쪽으로 밀면서 이에 전투에서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288년, 진의 조왕제나라의 민왕은 각각 서쪽과 동쪽의 (帝 '황제')라는 칭호를 받았습니다. 그들은 언약을 맹세하고 자오에 대한 공격을 계획하기 시작했습니다.

쑤다이와 제2차 수직동맹

기원전 287년, 수진의[8] 동생이자 연나라의 대리인일 가능성이 있는 전략가 수다이는 조나라가 진나라에게 이로운 일만 있을 것이라고 민왕을 설득했습니다. 민왕은 이에 동의하고 진나라에 대항하여 다른 나라들과 '수직적' 동맹을 맺었습니다. 진나라는 뒤로 물러나고, 주제넘은 '디'라는 칭호를 버리고, 위나라와 조나라에 영토를 회복했습니다. 286년 제나라는 송나라를 합병했습니다.

제2의 수평적 동맹과 제2의 몰락

기원전 285년, 제나라의 성공은 다른 나라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위나라에 유배된 맹창대군의 지휘 아래 진, 조, 위, 연이 동맹을 맺었습니다. 옌은 평소 제나라의 상대적으로 약한 동맹국이었고 제나라는 이번 분기부터 거의 두려움을 느끼지 않았습니다. Yue Yi 장군이 지휘하는 Yan의 맹공격은 엄청난 놀라움으로 다가왔습니다. 동시에 다른 동맹국들은 서쪽에서 공격했습니다. 초나라는 제나라의 동맹국임을 자처하면서도 북쪽의 일부 영토를 병합하는 것으로 만족했습니다. 제나라의 군대는 멸망하고, 제나라의 영토는 주(周)와 지모(知o)의 두 도시로 축소되었습니다. 민왕 자신도 나중에 자신의 추종자들에게 붙잡혀 처형당했습니다.

민왕은 기원전 283년에 샹왕의 뒤를 이었습니다. 그의 장군 천단은 결국 제나라의 많은 영토를 회복할 수 있었지만, 민왕 때의 영향력을 회복하지 못했습니다.

진·자오 확장

기원전 278년, 진 장군 백제는 쓰촨성에 있는 진의 새로운 영토에서 초 서쪽으로 공격했습니다. 의 수도는 함락되었고, 추씨의 한강 서쪽 땅은 유실되었습니다. 그 효과는 추씨를 동쪽으로 크게 이동시키는 것이었습니다.

278년 초나라가 패망한 후 남은 강대국은 서쪽의 진( qin)과 북중부의 자오(趙)였습니다. 외교적 책동의 여지가 거의 없었고 전쟁으로 문제가 결정되었습니다. 자오왕 우링(325년 ~ 299년)은 자오를 더욱 강화시켰습니다. 307년 그는 북쪽 유목민들을 모방하여 기병대를 증강시켰습니다. 306년에 그는 북부 산시 고원에 더 많은 땅을 가져갔습니다. 305년에 그는 동북쪽 국경 국가인 중산을 물리쳤습니다. 304년에 그는 북서쪽으로 멀리 밀어내고 오르도스 루프 북쪽에 있는 황하의 동서 부분을 점령했습니다. 조왕 회문(29文, 298년 ~ 266년)은 유능한 신하를 선택하고, 약해진 제나라와 위나라에 대항하여 세력을 확장했습니다. 296년, 그의 장군 롄보는 두 개의 진나라 군대를 물리쳤습니다.

기원전 269년, 판수는 진나라의 수석 고문이 되었습니다. 그는 권위주의적인 개혁, 되돌릴 수 없는 확장, 인근 국가들을 공격하기 위한 먼 국가들과의 동맹을 주장했습니다 (36 전략 중 23번째). 그의 격언인 "영토뿐만 아니라 백성을 공격하라"는 것은 점점 더 빈번해지는 대량 학살 정책을 예고했습니다.[citation needed]

Qin-Zhao wars (282–257 BC)

265년, 진 자오상왕은 황하의 관문을 진( qin)으로 막고 있던 한(漢)나라를 공격하여 첫 번째 조치를 취했습니다. 그는 동북쪽으로 위( wei) 영토를 넘어 낙양( lu陽) 북쪽과 조(趙) 남쪽의 상당(上堂) 한족을 차단했습니다. 한왕은 상당을 항복시키기로 합의했지만, 지방 총독은 이를 거절하고 조나라의 소청왕에게 바쳤습니다. 조나라는 창평에 군사를 주둔시킨 롄보를, 진나라는 왕허 장군을 각각 내보냈습니다. 롄보는 너무 현명해서 진군과의 결전을 무릅쓸 수 없었고, 자신의 요새 안에 남아 있었습니다. 진은 뚫지 못하고 3년 동안 군대가 교착 상태에 빠졌습니다. 조왕은 롄보가 충분히 공격적이지 않다고 판단하고 결전을 약속한 조나라를 내보냈습니다. 동시에 진은 비밀리에 왕허를 폭력적인 것으로 악명 높은 바이치로 대체했습니다. 자오궈가 요새를 떠날 때, 백제는 칸내 작전을 사용하여 중앙으로 후퇴하고 측면에서 자오군을 포위했습니다. 굶주린 자오군은 46일 동안 포위된 후 기원전 260년 9월 항복했습니다. 백제는 포로를 모두 죽였고, 자오는 40만 명을 잃었다고 합니다.

진은 너무 지쳐서 승리를 따라올 수 없었습니다. 얼마 후 조나라는 조나라 수도를 포위하기 위해 군사를 보냈으나 후방에서 공격을 받자 군대는 궤멸당했습니다. 자오는 살아남았지만, 더 이상 진나라에 스스로 저항할 수 있는 국가는 없었습니다. 다른 주들도 진나라에 대항하여 연합을 유지했다면 살아남을 수 있었지만, 그렇지 못했습니다.

기원전 257년, 진나라 군대는 한단을 포위하지 못했고, 한단 전투에서 조, 위, 초 연합군에게 패배했습니다.

주나라 말기 (기원전 256년 ~ 기원전 249년)

진 조왕의 군대는 기원전 256년에 주 난왕을 무찌르고 서주를 정복하여 아홉 개의 가마솥을 주장하여 상징적으로 천자가 되었습니다.

조왕의 유달리 긴 치세는 기원전 251년에 끝이 났습니다. 이미 노인이 된 그의 아들 샤오원왕은 즉위 3일 만에 사망했고, 의 아들 장샹왕이 뒤를 이었습니다. 새로운 진왕은 서주가 멸망한 지 7년 만에 동주를 정복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하여 명목상 중국의 가장 오랜 통치 체제인 800년 주 왕조가 마침내 막을 내렸습니다.[6]

사마천은 동주 조정의 궁극적인 운명에 대해 스스로 반박합니다. 제4장(주나라왕조실록)은 "주나라의 희생은 이렇게 끝났다"는 문장으로 끝을 맺지만, 다음 제5장(진나라왕조실록)에서는 "진나라가 그들의 희생을 금지한 것이 아니라, 주나라가 양런에 있는 한 구획의 땅을 배정받아 조상의 제사를 이어갈 수 있도록 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진은 중국을 통일합니다 (기원전 247년 ~ 221년)

전국시대의[9] 애니메이션 지도
기원전 230년부터 기원전 221년까지 진의 통일

진의 장샹왕은 단 3년 동안 통치했습니다. 그의 뒤를 이어 그의 아들 정씨가 이어졌는데, 정씨는 그보다 앞선 두 나이 많은 왕과는 달리 그의 대관식 때 겨우 13살이었습니다. 어른이 된 정씨는 불과 9년 만에 중국을 통일한 뛰어난 지휘관으로 드러났습니다.[7]

한족정벌

기원전 230년, 진나라는 한족을 정복했습니다.[10] 칠전팔기 중 가장 약한 한나라는 훨씬 더 강한 진나라와 인접해 있었고, 전국시대 초기에 진나라의 지속적인 공격을 받았습니다. 이것은 진시황이 장군 왕젠을 보내 조나라를 공격할 때까지 계속되었습니다. 한나라가 진나라의 다음 목표가 될 것이라는 생각에 겁을 먹은 안왕은 즉시 외교관들을 보내 싸움 없이 나라 전체를 항복시키고, 저항이 실패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끔찍한 결과로부터 한나라 백성들을 구했습니다.

위정벌

기원전 225년, 진나라는 위나라를 정복했습니다. 진나라 군대는 수도 달량을 포위하여 위나라로 직접 쳐들어왔지만, 곧 성벽이 너무 단단하여 침입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들은 황하와 연결된 지방 하천의 힘을 활용하는 새로운 전략을 고안했습니다. 강은 도시의 벽을 범람시키는 데 사용되어 도시에 막대한 파괴를 일으켰습니다. 위나라의 지아왕은 이 상황을 깨닫고 급히 도성을 나와 진군에게 항복하여 백성들의 더 이상의 유혈사태를 피했습니다.

초나라 정벌

전국시대 항저우 반산에서 출토된 수정으로 조각한 술잔, 항저우 박물관

기원전 223년, 진나라는 초나라를 정복했습니다. 그러나 첫 번째 침공은 장군 리신이 이끄는 20만 진나라 군대가 낯선 화이양, 오늘날의 장쑤성 북부, 안후이성에서 50만 초나라 군대에게 패배했을 때 엄청난 재앙이었습니다. 초나라 장수 샹옌은 몇 번의 초승을 허락하며 진을 유인했으나, 이에 반격하여 두 개의 큰 진을 불태웠습니다.

기원전 222년, 왕젠은 다시 소환되어 60만 명의 군사를 이끌고 초나라에 대항했습니다. 전년도 승리 후 사기가 높아지자, 초군은 주저 앉아 의 포위전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것을 방어하는 데 만족했습니다. 그러나 왕건은 초나라의 결심을 약화시키기로 결심하고, 비밀리에 초나라에서 싸우도록 군사를 훈련시키면서 요새에서 한가한 것처럼 보여 초나라 군대를 속였습니다. 1년 후, 초나라 수비대는 진나라의 행동이 보이지 않아 해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왕건은 그 시점에 전군을 투입하여 화양과 남은 초나라 군대를 압도했습니다. 추씨는 주도권을 잃었고, 기원전 223년 슈춘이 멸망하고 마지막 지도자인 창핑경이 사망하면서 완전히 정복될 때까지 지역 게릴라식 저항만 지속할 수 있었습니다. 절정기에는 초나라와 진나라의 합세군이 진나라와 조나라 사이의 창핑(長平) 운동에 가담한 사람들보다 많은 수십만에서 백만 명의 군사를 거느린 것으로 추정됩니다.[11]

조연정벌

기원전 222년, 진나라는 조나라연나라를 정복했습니다. 조나라를 정복한 후 진나라 군대는 연나라 쪽으로 관심을 돌렸습니다. 이 상황의 위험과 심각성을 깨달은 연나라의 단세자진나라 정왕을 암살하기 위해 징커를 보냈지만, 이 실패는 진나라 왕의 분노와 결의를 부채질하는 데 도움이 되었고, 그는 연나라를 정복하기 위해 병력을 늘렸습니다.

제나라 정벌

기원전 221년, 진나라는 최후의 무제국인 제나라를 정복했습니다. 진나라가 다른 주를 정복할 때 이전에는 다른 주에 기여하거나 도움을 준 적이 없었습니다. 진나라의 침략 의도가 분명해지자, 제나라는 재빨리 모든 도시를 항복시키고 중국의 통일을 완성하여 진나라를 불러들였습니다. 제나라의 마지막 왕은 공씨로 유배를 보내다가 사후에 시호를 받지 못했기 때문에 지안이라는 이름으로 후세에 알려졌습니다.

진왕 잉정은 스스로를 "진의 첫 번째 황제"인 진시황디라고 선언했습니다.[10]

진나라의 통치에서 연합은 오로지 군사력을 바탕으로 이루어졌습니다. 봉건영지는 폐지되었고, 귀족 가문들은 감독을 받기 위해 수도 시안양에 살 수 밖에 없었습니다. 군대의 배치와 보급이 쉽고 빠르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국도와 운하를 더 많이 이용했습니다. 농민들은 비록 과세 대상이었지만 토지와 관련하여 더 넓은 범위의 권리가 주어져 국가에 많은 수입을 창출했습니다.[10]

군사이론과 실무

전국시대의 철검
연나라에서 온 중국 병사의 청동 투구로 주나라 때의 것입니다.
전국시대 트랙션 트레부셰 모형
뤄양 진춘에서 발견된 금빛 거울에 그려진 호랑이와 싸우는 마상

전투 규모의 증대

전차는 중동에서 유행이 지난 지 오래도록 중국 전쟁의 주요 요소로 남아 있었습니다.[citation needed] 전국시대가 시작될 무렵 전차에서 대규모 보병으로 전환되었는데, 아마도 석궁의 발명과 관련이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두 가지 주요한 효과가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공작들이 전차를 타고 다니는 귀족들을 약화시켜 보병으로 징집될 수 있는 농민들에게 직접 접근할 수 있도록 이끌었습니다.[not specific enough to verify] 이 변화는 귀족 정부에서 관료 정부로의 변화와 관련이 있었습니다. 둘째, 전쟁의 규모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주나라가 무예 전투에서 상나라를 무너뜨렸을 때 그들은 4만 5천 명의 병력과 300대의 전차를 사용했습니다. 전국시대의 여러 주들의 군사력에 대한 다음과 같은 수치들이 보고되어 있습니다.


  • 보병 1,000,000명, 전차 1,000대, 말 1만 마리,

  • 동일한 숫자;
  • 위.
    보병 200~36만 명, 창병 200,000명, 하인 100,000명, 전차 600대, 기병 5,000명,

  • 총 30만명,

  • 수십만;

주요 전투의 경우 다음과 같은 수치가 보고됩니다.

  • 말링 전투
    10만명이 사망했습니다.
  • 이케 전투
    24만명 사망,
  • 바이치 장군은 그의 경력 동안 89만 명의 적군의 죽음에 책임이 있었다고 합니다.

많은 학자들은 이 숫자들이 과장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기록은 불충분하고, 비슷한 사회의 사람들보다 훨씬 크며, 군인들은 그들이 죽인 적의 숫자로 지불되었고, 한나라는 중국이 통일되기 전의 시대의 피를 과장하는 데 관심이 있었습니다).[weasel words] 과장을 떠나 이 시기에 전쟁이 과해진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전국시대의 유혈사태와 비참함은 중국의 전통적이고 현재의 통일된 왕좌에 대한 선호를 설명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12]

군사적 발전

무늬가 있는 미국 검과 창끝의 전쟁

전국시대에는 중국에서 철기와 기병의 사용과 같은 전쟁 기술에 많은 혁신이 도입되었습니다.

전국시대의 전쟁은 춘추시대부터 상당히 발전했는데, 대부분의 군대가 전투에서 보병과 기병을 사용하고 전차의 사용이 덜 광범위해졌기 때문입니다. 대대적인 보병의 사용은 전쟁을 더욱 피비린내 나게 만들었고 귀족의 중요성을 감소시켰으며, 이는 왕들을 더욱 폭정적으로 만들었습니다. 이 시기부터 여러 국가들이 서로 군대를 동원하여 전쟁을 치르면서 중국의 귀족들은 이전과 같이 전사 계급이 아닌 문맹 계급에 속하게 되었습니다.

여러 주에서는 보병, 기병, 전차의 대규모 군대를 배치했습니다. 이러한 대규모 병력을 공급하고 훈련하며 통제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정부 관료들에 의해 유지되는 복잡한 병참 체계가 필요했습니다. 군대의 규모는 수만 명에서 수십만 명에 이릅니다.[13] 철기는 더욱 널리 보급되어 청동을 대체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시기의 대부분의 갑옷과 무기는 철로 만들어졌습니다.

기원전 4-3세기 산시성 시안양 인근의 塔兒坡秦墓(Taerpo) 공동묘지에 있는 무덤에서 나온 진(眞) 병마용 조각상인 태르포(Taerpo) 말사이다. 이것은 중국에서 알려진 가장 초기의 기병을 표현한 것입니다.[14] 복장은 중앙아시아 스타일로 스키타이인 것으로 보이며,[15] 코가 높은 기수는 외국인으로 보입니다.[14] 진의 정왕 (246–221 BCE)은 병마용에서 볼 수 있듯이 그의 군대에 스텝 기병을 고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16]

중국 최초의 공식 원주민 기병 부대는 '노마복과 말 활쏘기'를 주창한 조나라 무링왕의 군사개혁 시기인 기원전 307년에 결성되었습니다.[17] 그러나 기병의 전술적 우위에도 불구하고 전차는 여전히 위신과 중요성을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석궁은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이 시기에 선호된 장거리 무기였습니다. 석궁은 쉽게 대량 생산이 가능했고 석궁병들의 대량 훈련도 가능했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적에 대항하는 강력한 무기가 되었습니다.

보병들은 다양한 무기를 배치했지만, 가장 인기 있는 것은 단검 도끼였습니다. 단검 도끼는 9피트에서 18피트까지 다양한 길이로 나왔습니다. 무기는 찌르는 창과 그 위에 날을 세는 칼로 만들었습니다. 비수도끼는 다양한 왕국에서 특히 18피트 길이의 파이크 같은 무기를 생산한 진에게 매우 인기 있는 무기였습니다.

창 전투 창은 모든 고대 무기의 왕 '왕'으로 명명되었습니다. 전장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쳤고 숙달하기가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그 시대의 두 번째 중요한 무기는 양날의 전투검 지안이었습니다. 장창과 지안검을 사용하는 전투 방식은 오늘날 우리가 영화나 재연쇼에서 보는 것과 많이 달랐습니다. 그 시대의 프로 전사들은 "마스터" 순자의 군사 개념을 사용했고 성공적인 "게두" 무술 학교를 몇 개 만들었습니다.

군사사상

전국시대는 군사전략에 있어서 훌륭한 시기였습니다; 중국의 7대 군사고전 중에서, 이 시기에 4편이 쓰여졌습니다:

문화와 사회

호놀룰루 미술관, 중국의 칠기 음용 그릇(나무 위)
비단옷을 입은 남자의 모습을 한 신석 펜던트, 기원전 5-3세기, 전국시대, 아서 M. 새클러 박물관
후난성 창사의 지단쿠 고분 1호에서 타고 있는 남자를 묘사한 비단 위의 그림(기원전 5~3세기)

전국시대는 고대 중국에서 관료제와 군사 개혁과 통합뿐만 아니라 전쟁의 시대였습니다. 넓은 영토를 지배하는 주요 국가들은 빠르게 그들의 권력을 강화하려고 했고, 이것은 주 조정의 위신을 최종적으로 약화시켰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표시로, 모든 주요 국가의 통치자들은 (훨씬 이전에 왕의 칭호를 주장했던 초를 제외하고) 주의 통치자들과 동등함을 주장하면서 王, 즉 왕이라는 이전의 봉건적인 칭호를 버렸습니다.

동시에, 혁신적인 사회 정치 모델에 대한 끊임없는 갈등과 필요성은 후에 백학파로 알려진 많은 철학적 교리의 발전으로 이어졌습니다. 가장 주목할 만한 사상으로는 묵가( moz歌), 유교(맹자순자), 법가(法家)(상양, 선부하이, 선다오, 한페이), 도교( zhu敎, 장자와 노자) 등이 있습니다.

서로 경쟁하고 있던 많은 주들은 군사적으로뿐만 아니라 그들의 법정과 국가 철학에서 그들의 힘을 과시하려고 시도했습니다. 많은 다양한 통치자들은 그들 자신이나 그들의 왕국의 다른 철학들을 채택했습니다.

맹자는 인의와 의와 같은 도덕적 원칙의 지배를 통해 국가가 하나의 국가와 이웃 국가의 국민적 지지를 얻어 전쟁의 필요성을 완전히 없애겠다고 제안함으로써 유교를 국가 철학으로 주입하고자 했습니다. 맹자는 혜왕에게 양을 설득하려고 시도했지만, 전쟁 기간 동안 그 왕이 아무런 이점이 없었기 때문에 성공하지 못했습니다.[19]

묵가는 묵자(기원전 468–376)에 의해 개발되었고, 그것은 공평과 자비에 기초한 통일된 도덕적이고 정치적인 철학을 제공했습니다.[20] 묵자들은 주변 환경에 따라 사람이 변한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통치자들도 마찬가지여서 외국의 영향을 조심해야 합니다. 묵자는 비록 방어에 있어서 훌륭한 전술가였지만 전쟁에 매우 반대했습니다. 그는 초나라의 많은 시도로부터 송나라의 소국을 지켰습니다.[21]

도교는 노자가 주창한 것으로, 인간의 본성은 선하고 원상태로 되돌아감으로써 완전함을 이룰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인간은 아기처럼 단순하고 순수하지만 문명이 발달함에 따라 순수함을 잃고 사기와 탐욕으로 대체된다고 믿었습니다. 다른 학교들과는 달리, 국가의 관직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기를 원하지 않았고 노자는 심지어 국가의 장관이 되기를 거부했습니다.[21]

기원전 338년 상양에 의해 창조된 법률주의는 종교와 관습에 대한 모든 관념을 거부하고 엄격한 법에 의해 국가가 통치되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엄벌이 적용될 뿐만 아니라 가족들과 함께 묶여서 범죄행위에 대해 상호 책임을 지도록 했습니다. 급진적인 개혁을 제안했고, 견고한 계급에 기반한 사회를 구축했습니다. 농민들은 농업을 직업으로 실천하도록 격려받았고, 군사적 성과는 보상을 받았습니다. 법은 모든 계급에도 예외 없이 적용되었고, 왕도 처벌을 받지 않았습니다. 진나라는 이 철학을 적용하여 잘 조직되고 중앙집권적인 국가로 발전시켰고, 공덕을 바탕으로 관료제를 선택했습니다.[19] 이 시기는 복잡한 관료제와 중앙집권적 정부의 수립과 명확하게 확립된 법체계로 가장 유명합니다. 정치와 군사 조직의 발전은 기원전 221년 진나라 아래 다른 나라들을 정복하고 통일한 진나라의 힘의 바탕이 되었습니다.

귀족, 관료, 개혁가

전통적인 전차가 아닌 보병의 대규모 편대를 기반으로 한 집중전의 현상은 각 주요 주에서 강력한 중앙 관료제가 탄생하게 된 주요 추세 중 하나였습니다. 동시에 춘추시대에 스며들어 진씨의 분할과 천씨에 의한 제나라의 찬탈과 같은 사건으로 이어지는 2차 봉건주의 과정은 결국 같은 관료화 과정에 의해 역전되었습니다.

전쟁의 요구 아래 국가들은 전국시대에 관료제 개혁을 채택했습니다. 위( wei)는 기원전 445년, 조(趙)는 기원전 403년, 초( chu)는 기원전 390년, 한(漢)은 기원전 355년, 기( qi)는 기원전 357년, 진( qin)은 기원전 350년에 이를 채택했습니다. 사회의 하위 계층에서 끌어온 국가에 대한 공훈을 바탕으로 지주 귀족과 공훈을 억제하고 새로운 위계질서를 만들어 권력을 집중시켰습니다. 체계적인 감사 및 보고 시스템, 공무원의 고정 급여가 만들어졌습니다.[22]

진( qin)의 상양(上陽)의 개혁과 초( chu)의 우제(吳 qi)의 개혁은 모두 당시 대군(大軍)을 동원하는 데 필요한 중앙집권화의 증대, 귀족들의 탄압, 그리고 법주의적 이상에 기초한 광범위한 정부 범위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정교한 산술

세계 최초의 십진법 곱셈표가 들어있는 칭화 대나무 전표는 기원전 305년의 것입니다.

기원전 305년경의 칭화집에서 나온 대나무 전표 21개 묶음은 세계 최초의 두 자리 수 십진 곱셈표 사례로, 이 시기에 이미 정교한 상업적 연산이 확립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23]

막대 숫자는 음과 양의 정수를 모두 나타내는 데 사용되었으며, 참 위치 수 체계인 유리수는 전국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는 0의[24] 공백이 있습니다.

문학.

전국시대의 중요한 문학적 업적은 앞선 춘추시대를 정리한 춘추연보 주오해설서입니다. 덜 유명한 작품인 Guoyu는 같은 작가에 의해 만들어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전국시대에는 구술로 유포되었던 춘추 철학자들의 말이 많이 쓰여졌습니다. 여기에는 논어와 전쟁의 기술이 포함됩니다.

경제발전

전국시대에는 중국에서 철이 작동하여 청동을 대체하여 전쟁에 사용되는 금속의 지배적인 종류가 되었습니다. 시기에 슈(오늘날의 쓰촨성)와 에(오늘날의 저장성)와 같은 지역들도 중국 문화권으로 유입되었습니다. 무역도 중요해졌고, 몇몇 상인들은 정치에서 상당한 힘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러부웨이였는데, 그는 진의 재상이 되었고, 결국 진시황의 핵심 지지자였습니다.[citation needed]

동시에, 통합된 관료 국가의 자원 증가와 대량 부담금 및 대규모 전쟁의 물류 요구가 결합되어 대규모 상수도와 같은 경제 프로젝트가 확산되었습니다. 쓰촨의 민강을 통제하고 이전의 배후 지역을 진의 주요 물류 기지로 바꾼 두장옌 관개 시스템과 광중 평원의 넓은 지역에 관개를 하여 진의 농업 생산량을 다시 증가시킨 정궈 운하가 이러한 수도 사업의 주요 예입니다.

관자』는 전국시대에 발전한 정치경제의 가장 기본적인 텍스트 중 하나로 여겨집니다.[25] "경량한"(중요하지 않거나, 필수적이지 않거나, 가격이 저렴한) 또는 "중량한"(중요하고, 필수적인) 상품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맥락에서 가격 규제 원칙을 다룹니다. 또는 비싸게) 그리고 상품이 "가벼운"지 "무거운"지 여부는 맥락과 다른 상품과 관련하여 이해되어야 합니다.[26]

참고 항목

참고문헌

인용문

  1. ^ Cartwright, Mark (July 12, 2017). "Warring States Period". World History Encyclopedia.
  2. ^ Cook, Scott (2010). ""San De" and Warring States Views on Heavenly Retribution". Journal of Chinese Philosophy. 37: 101–123. doi:10.1111/j.1540-6253.2010.01622.x.
  3. ^ a b c d 15장 시지
  4. ^ a b c 시지, 46장
  5. ^ 시지, 16장
  6. ^ a b c d e 4장 시지
  7. ^ a b 시지, 5장
  8. ^ a b 69장 시지
  9. ^ "MDBG", Sökord: 战国策
  10. ^ a b c Cotterrell (2010), 페이지 90-91.
  11. ^ 루이스(1999), 페이지 626-629.
  12. ^ Loewe, Michael; Shaughnessy, Edward L. (1999). The Cambridge History of Ancient China. p. 625.
  13. ^ Ebrey, Walthall & Palais (2006), p.?[page needed]
  14. ^ a b Khayutina, Maria (Autumn 2013). "From wooden attendants to terracotta warriors" (PDF). Bernisches Historisches Museum the Newsletter (65): 2, Fig.4. Other noteworthy terracotta figurines were found in 1995 in a 4th–3rd century BCE tomb in the Taerpo cemetery near Xianyang in Shaanxi Province, where the last Qin capital of the same name was located from 350 to 207 BCE. These are the earliest representations of cavalrymen in China discovered up to this day. One of this pair can now be seen at the exhibition in Bern (Fig. 4). A small, ca. 23 cm tall, figurine represents a man sitting on a settled horse. He stretches out his left hand, whereas his right hand points downwards. Holes pierced through both his fists suggest that he originally held the reins of his horse in one hand and a weapon in the other. The rider wears a short jacket, trousers and boots – elements of the typical outfit of the inhabitants of the Central Asian steppes. Trousers were first introduced in the early Chinese state of Zhao during the late 4th century BCE, as the Chinese started to learn horse riding from their nomadic neighbours. The state of Qin should have adopted the nomadic clothes about the same time. But the figurine from Taerpo also has some other features that may point to its foreign identity: a hood-like headgear with a flat wide crown framing his face and a high, pointed nose. 또한
  15. ^ Qingbo, Duan (January 2023). "Sino-Western Cultural Exchange as Seen through the Archaeology of the First Emperor's Necropolis" (PDF). Journal of Chinese History. 7 (1): 26 Fig.1, 27. doi:10.1017/jch.2022.25. S2CID 251690411. In terms of formal characteristics and style of dress and adornment, the closest parallels to the Warring States-period Qin figurines are found in the Scythian culture. Wang Hui 王輝 has examined the exchanges between the cultures of the Yellow River valley and the Scythian culture of the steppe. During a 2007 exhibition on the Scythians in Berlin, there was a bronze hood on display labeled a "Kazakh military cap." This bronze hood and the clothing of the nomads in kneeling posture [also depicted in the exhibition] are very similar in form to those of the terracotta figurines from the late Warring States Qin-period tomb at the Taerpo site (see Figure 1). The style of the Scythian bronze horse figures and the saddle, bridle, and other accessories on their bodies are nearly identical to those seen on the Warring States-period Qin figurines and a similar type of artifact from the Ordos region, and they all date to the fifth to third centuries BCE.
  16. ^ Rawson, Jessica (April 2017). "China and the steppe: reception and resistance". Antiquity. 91 (356): 386. doi:10.15184/aqy.2016.276. S2CID 165092308. King Zheng of Qin (246–221 BC), who was to be the First Emperor (221–210 BC), took material from many regions. As he unified the territory, he employed steppe cavalry men in his army, as we now recognise from the terracotta warriors guarding his tomb (Khayutina 2013: cat. no. 314), whose dress resembles that of the steppe leaders known to the Achaemenids and Parthians (Curtis 2000: front cover), but he proclaimed his conquest in the language of the Central Plains: Chinese. The First Emperor must have had advisors who knew something of the seals, weights and measures of Central Asia and Iran (Khayutina 2013: cat. nos 115–17), and also retained craftsmen who had mastered Western technologies and cast bronze birds for his tomb in hitherto unknown life-like forms (Mei et al. 2014). He also exploited mounted horsemen and iron weaponry originally from the steppe, and agriculture and settlements of the Central Plains, turning to the extraordinary organisation of people and manufacturing from this area to create a unified state. This could only be achieved by moving towards the centre, as the Emperor indeed did.
  17. ^ Ebrey, Walthall & Palais (2006), 페이지 29.
  18. ^ Tzu & Griffith (1963), p. v.
  19. ^ a b Haw, Stephen G. (2008). A traveller's history of China. Canada: Interlink Books. pp. 64–71.
  20. ^ Fraser, Chris (1 January 2015). "Mohism". The Stanford Encyclopedia of Philosophy. Metaphysics Research Lab, Stanford University. Retrieved 17 March 2017.
  21. ^ a b 루앤케 (2012).
  22. ^ Edgar Kiser; Yong Cai (Aug 2003). "War and Bureaucratization in Qin China: Exploring an Anomalous Case".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68 (4): 527–528.
  23. ^ Qiu, Jane (7 January 2014). "Ancient times table hidden in Chinese bamboo strips: The 2,300-year-old matrix is the world's oldest decimal multiplication table". Nature. doi:10.1038/nature.2014.14482. S2CID 130132289.
  24. ^ "Counting Rod Numerals, 𝍠 𝍡 𝍢 𝍣 𝍤, 32 symbols, Unicode Range: 1D360-1D37F (◕‿◕) SYMBL". symbl.cc.
  25. ^ Weber, Isabella (2021). How China escaped shock therapy : the market reform debate. Abingdon, Oxon: Routledge. p. 19. ISBN 978-0-429-49012-5. OCLC 1228187814.
  26. ^ Weber, Isabella (2021). How China escaped shock therapy : the market reform debate. Abingdon, Oxon: Routledge. pp. 19–20. ISBN 978-0-429-49012-5. OCLC 1228187814.

원천

추가읽기

외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