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지 카노쿠폴루

Tuʻi Kanokupolu

투지 가노쿠폴루(長chief)는 통가(通家)에 있는 하사 투지(王家)의 하급 계급이다.

용어.

하아 투지 카노쿠폴루카우 할랄로라고 묘사된다.카우할라는 '길의 옆면'을 의미하고, 랄로는 '아래쪽'을 의미한다.따라서 카우 할랄로(Kau Halalalo)는 도로의 아래쪽이다.카우 할랄로라는 용어는 왕의 혈통 중 가장 나이가 많고 신성시 되는 하아 투치 통가와 하아 투치 카노쿠폴루를 구별한다.카우 할랄로와는 대조적으로 하아 투지 통가는 '의 더 높은 쪽'을 의미하는 카우 할라슈타다.고대 통가의 수도인 통가타푸에서 하아 투시 통가의 전통적인 거주지였던 무아타푸에서는 하아 투시 통가가 길의 높은 내륙쪽에 살고 있는 반면 하아 투시 가노쿠폴루는 길의 아래쪽, 바닷가 쪽에 살고 있었다.무아 통가타푸에서는, 도로의 낮은 해변가를 따라 정착지가 확장되었다.이나시 의식 중에 통가 제국의 여러 족장(구역)에서 하아타 투시 통가까지 조공을 바치면 하아 투시 카노쿠폴루가 카누에 도착하여 해변을 따라 정착하곤 했다.그들의 조공(과일 등)을 바친 후, 하아 투지 카노쿠폴루는 그들의 우두머리로 돌아가곤 했다.투포우는 투지 카노쿠폴루에게 주어진 호칭이다.

응가타, 제1회 투지 카노쿠폴루

하아 투시 카노쿠폴루의 지위는 6번째 투시 하아 타칼라우아(왕)인 무가통가 때 유래하였다.응가타는 무아통가·토후시아의 막내아들로 우폴루 출신의 사모아 여인으로 사파타의 아마 사모안 전쟁 서장의 딸이었다.응가타는 통안 제국의 서쪽 지역인 통가타푸히히포 지구로 파견되어 하아타 투지, 투아티 통가, 투아티 타칼라우아 등을 대신하여 지방을 다스리게 되었다.[1]응가타는 숙부 누쿠와 사촌 누카푸의 호위를 받았다.(이러한 사건들은 울루톨루 이야기에서 묘사된다.응아타의 모험은 어머니의 가족인 Fale haʻakili('House of haʻakili')의 지원도 받았다.통가 전체에 걸쳐, Fale haʻakili는 투지 카노쿠폴루의 전통적인 지지자들이다.응가타는 히히포 지구 하하바카톨로 족장 아호메제의 두 딸인 바우데타푸와 카우포우와의 결혼했다.아이들은 최초의 투지 카노쿠폴루 족장을 형성하고 히히포에서 거주했다.우두머리인 하아차 응가타는 하아차 응가타 모투차(옛 하아차 응가타)와 하아 응가타 투푸로 나뉜다.[2]

하아나 응아타 모투아 씨족의 추장

  • ʻ아히오 (ʻulu)
  • 카푸카바
  • 아타
  • 베제할라
  • 아푸
  • 챠오메제
  • 하포카

아타마타실라, 제2의 투지 카노쿠폴루

아타마타실라는 히히포의 응아타와 카우포우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이다.히히포 총독의 집무실을 보강했다.그가 투지 하아투아퉁가의 딸이자 중앙통산제국의 추장 투지 하아메아의 조카인 토키루페와 결혼했을 때.아타마타실라차 딸 팔룰라는 통가 8대 왕인 바에아 탕기타우의 아내로 보내졌다.

마태레우타피코, 제3차 투지 카노쿠폴루

마테레우타피코는 아타마타실라와 토킬루페의 아들이었다.그는 중앙통관제국의 수장인 투지 하아메아의 딸 파파하와메아, 31대 투지 통가의 딸 파타페히, 타하마 가문의 페파인 투지 통가의 딸 투지말라 등과 결혼했다.마테레투하사피코의 자녀들은 투지 카노쿠폴루의 두 번째 씨족인 하바를 형성하였다.하사 하사는 통가 중심부의 하사 씨족인 하사 하사 라히바바수 제도의 하사 씨족인 하사 시치로 나뉜다.

하사 하사 라히 가문의 족장

  • 마아푸 (ʻulu)
  • 라바카,
  • 피엘레이케파
  • 포헤,
  • 투지바카노,
  • 바에아,
  • 라시케(누나의 아들),
  • 모훌라무 모모투.[2]

하사 하사시이 씨족의 추장

  • 이카
  • 투이할라마카
  • 마카,
  • faleʻosi,
  • 라포타[2]

하아 투지 카노쿠폴루의 역할은 왕실의 장례식이나 결혼식에서 모든 높은 하아 투지가 가지고 있는 책임을 지는 것이다.

마태레하아메아, 4번째 투지 카노쿠폴루

마태레하아메아는 마테레투하파피코와 파파하아메아의 장남으로 투지하아메아의 딸이다.마태레하아메아는 통안 제국 중부에 투지 카노쿠폴루의 지배권을 확립하기 위해 그의 아버지인 여덟 번째 투지 하아타칼라우아 바에아와 함께 전쟁에 나섰다.이때 여러 가지 사회적 요인이 변화하기 시작했는데, 투지 카노쿠폴루는 투지 하아 타칼라우아에 대한 권력을 갖기 시작했다.투지 카노쿠폴루의 딸은 투지통가의 모허포(주부)가 되었다(예: 할래발루와 통토타와의 혼인 투지통가).하아 투지 카노쿠폴루는 하아모헤오포로 알려지게 되었다.hacla는 '클란'을 의미하고, mohefo는 '통안왕의 주요 아내'를 의미한다.마태레하아메아의 아들 투이투이오후는 하아 응아타 투푸 가문을 바바우(vavaʻu)에 형성하였다.이 씨족은 투이투이오후의 아들 '바바우슈와 하사파이의 지배자 피나우 ʻ울루칼랄라 1세' 시대에 세력이 강해졌다.

하아 응아타 투푸 가문의 족장

  • ʻ울루칼랄라(ʻulu),
  • Tuʻiʻoemoana,
  • 카페타우아,
  • 마파카이톨로,
  • 파카실로아통가[2]

부누 투지 오에 타우, 제5 투지 카노쿠폴루

부누 투지 오에 타우는 마태레 투지파피코의 차남이었다.그는 하아 투지 카노쿠폴루의 지지를 잃고 바바슈를 떠나 자신의 주지를 세웠다.부누 투지 오에 타우도 조카 투이투이오후에게 도전을 받았다.

마아푸 ʻo tuʻi Tonga, 6번째 투시 카노쿠폴루

마아푸 ʻo tuʻi Tonga는 마태레하아메아와 파파하아메아의 장남이다.마아푸 oo tuʻi Tonga의 자녀들이 하아 마아푸 종족을 형성하였다.하아 마아푸에는 다른 어떤 종족에도 속하지 않는 투지 카노코폴루의 후손과 현 왕실의 왕자들이 포함된다.이 공동체는 누쿠살로파의 코로모투아(옛 정착지)와 코로포우(새 정착지)에 산다.그의 장남은 아내 Aat Fiunoa에 의해 Ngalumooetutulu이고 Ngalumoetutulu는 TU tuIHAhaAPAI가 설치되었다.[definition needed]

투풀라히 7대 투지 카노쿠폴루

투풀라히는 마아푸아푸아우토이퉁가의 아들이었다.그는 누쿠살로파에 요새를 지었다.이후 다른 투치 가노쿠폴루 가문의 지원이 부족하여 투치 가노쿠폴루에서 물러났다.

마에알리우아키, 제8회 투지 카노쿠폴루

마에알리우아키는 마아푸 ʻo tuʻi Tonga의 아들이었다.마에알리우카는 고령에 은퇴하여 15번째 투지 하아타칼라우아가 되었다.그는 무아에 살았다.

쿡 선장의 관측

제임스 쿡 선장은 1777년에 마에리우아키를 방문했다.쿡은 이렇게 썼다.

우리는 이제 우리가 아직 보지 못한 그 섬의 다른 위인들이 있다는 것을 들었다. 오타고와 토보는 특히 마레위지라는 사람을 언급했는데, 그들은 자리에서 가장 먼저 귀결되어 큰 존경을 받았다.[3]

Cook also wrote about "Feenou" (Finau ʻUlukalala of Vavaʻu); "Toobou", chief of "Annamouka" (Tupou chief of Nomuka); "Tooboueitoa", king of the surrounding islands of "Kottoo" (Tupoutoʻa, high chief of Kotu and the surrounding islands of Haʻapai); "Poulaho" (Paulaho the Tuʻi Tonga) and his son, "Fattafaihe" (Fatafehi) who was about twelve years old당시, 그리고 「투바우」(투파우라고 하는 당시의 투지 카노쿠폴루일 가능성이 가장 높다.)와.쿡은 마에리우아키를 "노후"라고 묘사하면서, 투푸는 더 어렸고 눈 문제로 눈이 멀었으며, 마에리우아키와 투푸는 형제였으며, 모든 족장들 사이에 평화로운 상호작용이 있었고, 그 존경은 투지 통가 파울라호와 그의 아들 파타페히에게 주어졌다고 말했다.[3]피나우 투쿠샤호, 쿡을 위한 식량을 모으러 바바슈를 떠났다.쿡이 피나우 투쿠아호에게 바바우까지 따라오겠다고 하자 피나우 투쿠아호는 거절하고 쿡에게 바바우에는 안전한 정박지가 없다고 충고했다.사실 바바슈는 정박지가 잘 되어 있는데, 피나우는 쿡에게 밝히고 싶지 않았다.[3]

투지 할라파타이, 9번째 투지 카노쿠폴루

투지 하파타이(Tuahii Halfatai)는 투풀라히 무우차의 아들이었다.[2]

투풀라히시시시이, 10번째 투지 카노쿠폴루

투풀라히시시는 투지 할라파타이(tuʻi Halafatai)의 아들이었다.[2]

뮬리키하와메아, 11번째 투지 카노쿠폴루

물리키하와메아는 마에알리우아키의 아들이었다.그는 사직하고 아버지를 따라 16대 투시 하아 타칼라우아가 되어 무아에서 살았다.1797년, 물리카하메아는 조지 베이슨을 받았다.같은 해 런던선교협회(LMS) 선교사들이 도착했다.

조지 베이슨의 관찰

베이슨은 이렇게 썼다.

`내가 함께 살던 물카아메르의 집은 매우 넓었다. 그 길이는 오십 피트였다.그것은 타원형이었다.중앙에는 크고 높은 기둥 하나가 고정되어 있었고, 그 기둥을 둥글게 둥글게 둥글게 하여 같은 거리에 기둥을 적게 배치하여 거주의 측면을 형성하였다.이 기둥 위에는 서까래가 매여 있는 층이 고정되어 가운데 기둥까지 이어져 있고, 그 기둥과 건물 전체를 하나로 만들었다.지붕 안쪽에는 따뜻하고 아름다운 매트가 장식되어 있었는데, 바깥쪽에는 초목 가지들의 능숙한 중간 질감으로 보호되어 있었다.비가 오는 날씨에는 코코아넛나무 가지들로 만든 탁카보라고 불리는 매팅 방충망이 옆 기둥에 매여 처마에 거의 닿을 지경이었고, 결코 닫힌 적이 없는 문간만 밤이나 낮이나 열어두었다."
"이처럼 넓은 거처는 일반적으로 많은 수행원으로 구성된 집안이 큰 족장들에게 필요하다.그러나 일반적으로 그의 아내와 아이들이 머무는 그 집에 인접한 작은 아파트들이 있다.그러나 그의 아내들 중 한 명은, 대부분, 그와 같은 방에서, 탁카부우를 포함시켜, 나머지 사람들과 떨어져서, 높이 3피트, 높이 3피트의, 보에 설치하여, 중앙 기둥으로 건너가, 똑바로 세우기 위해, 그 기둥을 가로지르는, 그 기둥에 붙여서, 그와 함께 잤다.'
"물카아메르의 집안은 상당했다.그는 많은 수행원 외에도 4~8명의 아내, 8남 5녀를 두고 있었다.아이들은 모두 그의 말에 크게 복종했고, 각 어머니의 계급에 따라 계급과 품위가 달랐다.가족의 존엄성을 위해 통가타부에서는 아버지로부터 내려오지 않고, 어머니로부터 내려올 가능성이 높으며, 이혼의 빈도와 부정교제의 가능성이 높다."날이 저조할 때, 7시쯤, 춤을 추려고 마음 쓰지 않으면, 그들은 침대로 은퇴하거나, 더 적절하게 매트에 몸을 기대곤 했다."
"그러나 그들이 은퇴했을 때, 하루 중 가장 많은 사회적 고용이 이루어졌다.그들이 편안히 누워 있을 때에, 물카아메르와 그의 주위에 누워 있는 그의 수많은 가정은 대화를 시작할 것이다. 그것은 그들이 모두 잠들 때까지 그들을 즐겁게 해주었다.'
"나는 몇 시간 동안, 이 야행성 교란들을 듣는 데 있어 매우 기뻤고, 종종 그들의 관찰의 빈틈없음, 그리고 그들의 이성에 대한 좋은 감각에 매우 많이 놀라고 향상되었다.그들이 모두 쓰러져 있을 때, 추장은 "Tou tellanoa"라고 말하곤 했다."얘기 좀 합시다."또 다른 사람은 "Tou Tellanoa gee aha", 즉 e.e. "무슨 얘기를 할까."라고 대답하곤 했다.세 번째 사람이 대답하였다. `너희 텔라노아 게 파파 란지' `하늘의 사람들 이야기를 해보자.'그들은 우리를 "하늘의 사람들"이라고 불렀는데, 왜냐하면 하늘이 먼 수평선에서 바다와 맞닿아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을 관찰하고, 우리가 먼 곳에서 왔다는 것을 안 그들은 우리가 통가타부에 도착하기 위해서는 하늘을 통해 온 것이 틀림없다는 결론을 내렸기 때문이다."
"나는 몇 시간 동안 그들이 우리, 우리의 기사, 옷, 관습에 대해 이야기하고, 우리가 언제 왔는지, 언제 왔는지, 언제 왔는지, 그 성질과 그 생산물 등을 존중하는 추측으로 서로를 즐겁게 하는 것을 들었다."
"젊고 열등한 부분이 항상 추장을 둘러싸고 있는 그들의 가부장적 생활 방식은 한 대가족의 아버지로서 정신력을 다듬고 향상시키고, 언어와 행동을 다듬기 위해 많이 계산된다."
"장군들의 집안에서 끊임없이 유지되던 교제나 형식적인 마차는 어느 정도 하층계급과 노동계급, 또는 문인으로서 우월하고 뚜렷하게 구별되는 사상과 언어와 표현의 윤택, 그리고 우아한 품위를 생산했다.rtier는 어릿광대와 다르다.낮은 주문은 훨씬 더 비열하고 더 거친 수입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즉, 높은 주문은 그들의 표현과 발음을 모방함으로써 저속한 것을 벗기 위해 오락용으로 그렇게 많이 다듬어졌다.The family of Duatonga, if they spoke to any of the domestics, or visitors, would always be answered, " Ahee," " Yes Sire", but most others were answered with, " Cohou", Yes Sir; this latter term, if pronounced as it is spelt, would be a polite reply, but if spoken as if it was spelt Cohaa, it would be very vulgar, and signify our broad expression"뭐"라고, 그리고 만일 과장에게 말을 걸면, 그 남자는 무례한 것 때문에 격추될 것이다."
"그들의 야행성 대화는 저녁 열한 시나 열한 시까지 계속되어 모두 잠들 때까지 계속되었다.그들의 대화와 비교는 때때로 너무 침울하고 우스꽝스러워서 나는 가끔 웃음을 터뜨려서 그들이 "Coe Kata gee he aha Balo"라고 말하게 만들었다. 발로를 보고 무엇을 웃고 있니? "Mannoggee abaiet ge ge touloo." 그는 아마 우리를 놀리고 있을 것이다."그들은 나를 발로라는 이름으로 불렀어."
"만약 한 사람이 밤중에 잠에서 깨게 된다면, 그는 어떤 이웃과 다시 대화를 나누게 될 것이다. 그리고 나서 그들은 잠에서 깨어날 때까지 서로 전화해서 한 시간 더 수다를 떨 것이다."[4]

투포우 모헤오포, 12번째 투지 카노쿠폴루

투포우 모헤오포는 투풀라히의 딸이자 투지 통가 폴라호의 주요 아내였다.그녀의 사촌인 투쿠자호는 그녀의 결혼을 반대했다.그는 ʻEua에 있는 집에서 와서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Pali fie ule ('성기가 되고 싶은 욕구')

투포우 모헤오포가 투쿠자호에게 패했다.그는 자신의 아버지인 무무이(무무이)를 13대 투이 카노쿠폴루(uoiiu)로 설치하였다.바손은 1797년 투포 모허포와 투쿠자호 사이의 사건을 묘사했다.따라서 이 사건은 바손의 거처 당시 무무이는 이미 왕이었으므로 몇 년 전에 일어났을 것이다.베이슨은 이렇게 썼다.

"최초의 방문자 중에는 두아통가(투아티 통가), 즉 후타파이허(파타페히)가 있었는데, 그는 두고나가볼라(투아티 카노쿠폴루) 옆에 있는 섬에서 가장 강력한 우두머리였다.그는 원래 하늘에서 내려온 것으로 추정되는 이들의 후손인 폴라호의 아들이었다.쿡 선장이 통가타부에 있을 때, 이 토박이는 열한 살이었다.그의 아버지가 너무 어려서 정부에 대한 지분을 가질 수 없을 때 일어난 사망 이후, 그의 어머니는 주권을 잃었다.토오가와우(투쿠아호호), 즉 위대한 전사였던 듀고나가불라(라이터 투지 카노쿠폴루)가 그녀로부터 그것을 탈취한 다음, 우리가 상륙할 때 군림하던 아버지 무무오우(무무이)와 함께 투자했다."[4]

무무이, 13대 투지 카노쿠폴루

무무이는 마아푸 oo tuʻi Tonga의 아들이었다.그의 아들이 투포우 모헤오포를 물리치자 투지 카노쿠폴루가 되었다.무무이는 1797년 조지 베이슨과 LMS 선교사들의 저서에서 처음으로 언급된 투지 카노쿠폴루였다.바손은 무무이의 선교단 방문을 녹음했다.그는 이렇게 썼다.

"그 섬의 존경하는 무무오메(무무이) 교장이나 듀고나가불라(투이이 카노쿠폴루)가 곧 직접 도착하여 암블러가 가져온 메시지를 확인했다.그와 나머지 원주민들과의 인터뷰는 그들의 기질과 매너에 대해 매우 기분 좋은 인상을 주었다."
"그는 우리에게 정착지에서 17마일 떨어진 아에포(히히포)에 있는 주거지와 토지를 주임 토오가호(투쿠하호)의 주거지 근처로 친절하게 제의했다. 우리가 그의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말이다.이 투가호(투쿠아호)는 무무(무무이)의 아들이며, 쿡 선장의 친구였던 페노우 투가호(피나우 투쿠아호)의 조카로, 그 축하 항해사가 이 섬에 상륙했을 때 에우아 ʻ에우아(Eooa ʻua)를 다스렸다.다른 추장들에 대한 그의 권세가 확인된 전쟁 같은 공훈에 의해 그는 두고나가불라(투이 카노쿠폴루), 즉 통가타부의 주임이 되었다."[4]

바손은 그들이 도착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무무이의 죽음을 보고했다.그는 이렇게 썼다.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군림하던 무오무가 죽었다.그의 무질서와 위험은 섬을 통해 큰 우려를 불러일으켰고, 자신의 건강과 힘이 죽어가는 아버지에게 전달될 것이라는 허황된 희망을 통해 그의 아들 중 한 명이 살해되었다."
"그러나 그의 장례식에서 일어났던 공포와 유혈의 무시무시한 장면을 그리고 몇 주 동안 그의 무덤 주변에서 계속 행동했다는 것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일이다.피아토카, 즉 매장지에서 그의 시신이 그곳에 침전되었을 때 그의 아내 중 두 명이 목이 졸렸다.피아토카(Fiatooka)는 넓은 포괄 공간으로 중앙에 높은 장례 더미가 있고, 피라미드 형태의 둥근 공간이었는데, 치프들의 시신은 오랜 세월 동안 묵혀져 왔으며, 무례한 위엄의 범위였다.무덤 주위의 공간은 이 경우에 야만적인 검투사들을 위한 팔레스트라였다.수백 명의 사람들이 가장 끔찍한 상처를 입히고 가장 무서운 공포의 광경들을 보여줌으로써, 존경받는 족장에 대한 슬픔이나 고통과 죽음에 대한 경멸을 표시하기 위해 맹렬한 흉내를 내며 그 주위를 뛰어다녔다.애도기간인 수천 명이 서로 싸우며 날카로운 도구로 자신을 베었고, 피비린내 나는 상처와 사랑하는 무무에 대한 슬픔을 증언했다.
"정말 끔찍한 광경이었어!밤마다, 우리는 몇 주 동안 소라껍데기의 무시무시한 소리를 들었다. 소라껍데기는 죽은 사람을 애도하는 이 무서운 의식에 이 착각에 빠진 생명체들을 자극하고, 오그라들고, 서로 부딪치는 팔과, 우왕좌왕하는 무리의 폭력과, 우리 거주지를 재탕하고, 그것을 계속적인 공포와 경각의 현장으로 만들었다.'
"결국 이런 충격적인 의식은 중단되었고, 모든 추장들이 최고위 선출의 목적으로 모였다."[4]

투쿠자호, 14번째 투지 카노쿠폴루

투쿠자호는 무무이의 아들이었다.그는 사나운 전사였고 존경받는 지도자였다.무무이 사후 투지 카노쿠폴루로 선출되었다.베이슨은 이렇게 썼다.

"현장에서의 우월한 기량으로 통가타부는 물론 이웃 섬들을 경외하고, 아버지 무무(무의)를 명문의 자리에 앉혔던 토오가호우는, 그 후부터 추장들과 함께 그의 동료와 친구로 삼음으로써 세력을 강화했소.그 후부터 족장들을 그의 동료와 친구로 삼음으로써 족장들과 함께 권력을 강화하였다.그러므로 그들은 회합에서 한 발짝도 물러서지 않고, 회합에서 한 발짝도 물러서지 않고, "도부우 두고나가볼라 파이 탈리아바 gee toolou" 즉, 투고호우가 추장이 될 것이며, 우리는 그가 만장일치로 선출된 것을, 감히 반대할 수 없는 것으로 간주하여, 우리가 원하는 대로 할 것이다.
"후타파이헤는 이번 총회의 투표로 어머니가 잃었던 가문의 권위를 되찾을 희망을 품었지만, 투가호우가 두고나가볼라에 당선됨에 따라 추장들의 목소리에 따라 조용히 그들의 결정을 묵인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했다."
"우리는 곧 많은 추장들과 친해지게 되었다. 그리고 별당에서는 종종 멀리 떨어져 있는 소풍에 참가했고, 섬이 제공하는 모든 것 중에서 최고의 대우를 받았다."[Note 1]

Hihifo의 Tukuʻaho의 보호 아래 모두 머물렀던 LMS 선교사들은 그 후 구역과 그들의 책임자로 나뉘었다.이것은 이 시기 통가의 모든 대감들의 유익한 기록을 준다.다시 베이슨은 이렇게 썼다.

"이쯤 되자 대표단이 파견되어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두고나가볼라(Dugonagaboola)의 보호 아래 섬에서 최고 권위를 맡고 있는 우리의 옛 추장 Togahowe와 상의하게 되었다.그의 승인을 받은 그 계획은, 우리는 서로 물러났다.두 사람은 바하르게와 함께 아르데오에 살러 갔고, 한 사람은 무리와 함께 아호게 지방에 살았다. 열등한 족장이지만 근면한 사람이며, 상당한 비옥한 땅을 소유하고 있었다.한 명은 두고나가볼라 옆에 있는 섬 최초의 추장 물카아메르 한 명과 함께 살기 위해 혼자 갔다.두 사람은 두아통가와 함께 무아에 살러 갔고, 세 사람은 아에포에 남아 있었다.'[4][Note 2]

이 인용문은 선교사들을 분리하려는 계획이 히히포에서 그들을 보호했던 투우치 크나오쿠폴루 투쿠아호에 의해 승인되었다는 것을 나타낸다.그 계획은 두 명의 선교사가 하아테이호에서 바하히와 함께 머물고, 한 명은 하아케에 있는 뮬리(하급 추장)로 가고, 한 명은 통가에서 두 번째로 높은 추장 뮬리키하히메아로 가고, 두 명은 무아타에 있는 투치통가로 간다는 것이었다.남은 세 명의 선교사들은 투지 카노쿠폴루와 함께 히히포에서 머물렀다.이 기록은 집권여당의 사회적 위계에 대한 통찰력을 준다.투쿠슈아호는 가장 강력했지만 반드시 가장 높은 순위의 투치 카노쿠폴루는 아니었다.뮬리키하와메아는 통가의 두 번째로 강력한 추장이었다.이 때, 그는 11번째 투지 하아타칼라우아가 되기 위해 사임했다.바하치 족장은 하하티호(내전에서 물러난 후)에 있었고 아마도 중앙 지역을 통제했을 것이다.무아의 투지 통가는 1777년 쿡이 방문했을 때 열두 살이었던 폴라호의 아들 파타페히였다.파타페히는 어머니가 투쿠아호에게 빼앗긴 자리를 되찾기 위해 투지 카노쿠폴루로 선출되기를 열망했었다.투쿠나호는 뮬리키하아메아의 동의를 얻어 투푸니아와 and루칼랄라에 의해 암살되었다.

마아푸 ʻo 리물로아, 15번째 투지 카노쿠폴루

마아푸 ʻo 리물로아는 하사(하사 가문)에 의해 승진하여 투지 카노쿠폴루가 되었다.바로 그 날 밤, 그는 투쿠아호를 지지했던 하아 응가타(응가타 가문)의 일원에 의해 살해되었다.

푸에 (울루) . 마아푸

투포우 말로히, 16대 투지 카노쿠폴루

투포우 말로히는 1808년 오랜 공백 끝에 임명되었는데, 이때 분쟁 중인 족장들은 투푸토의 야망을 잠재우기 위해 마침내 이견을 제쳐놓았다.그러나 투포 마를로는 몸이 허약하여 다투는 족장들을 견디지 못하고 1년 후에 사직하고 하사파이로 갔다.공식 명단에는 투포 말로히가 1812년 사망할 때까지 타이틀을 유지했다.

투푸토오차, 17번째 투지 카노쿠폴루

투푸타는 투쿠자호의 아들이었다.추장들은 그가 투이 카노쿠폴루의 칭호를 주장했지만 공식적으로 인정받지 못했기 때문에 그를 '업스타트'로 여겼다.그의 암살자들과도 관련이 있는 투푸타.족장들은 서로 싸우고 있었기 때문에 투푸타를 공식적으로 비난하지는 않았다.가장 강력한 추장 중의 한 사람인 타카이(Takai)는 1813년에 투푸타(Tupoutʻa)를 인정했지만, 유일한 추장이었다.투푸토아는 1820년에 죽었다.

알레모투아 (조시아 투포우), 18번째 투시 카노쿠폴루

샬레아모투아는 무무이의 아들이었다.1826년 투지 카노쿠폴루가 되었고, 1827년 12월 7일 하사 응가와 하사에 의해 히히포 판가이에 설치되었다.알레모투아는 기독교인이 되었고 1830년 1월 18일 감리교 선교사인 터너 씨에게 세례를 받았다.그는 같은 날짜에 기독교 의식에서 메리 모알라와 결혼했다.그는 1845년에 죽었다.

투파아하우, 19대 투지 카노쿠폴루

투파아하우는 투푸토의 아들이었다.요시야 투푸는 죽기 전에 두 명의 후계자를 지명했다.투파아하우에게 세례를 받고 "조지 투파아우 투포우 1세"로 설치되었다.[5]

국왕 폐하, 조지 타우파아우 투포우 2세, 제20대 투치 카노쿠폴루

폐하, 살로테 투포우 3세, 21대 투지 카노쿠폴루

폐하, 타우파우 투포우 4세, 22대 투치 카노쿠폴루

투파아우 투포우 4세는 여왕 살로테 투포우 3세와 퉁기 서장의 아들이었다.황태자로서 그는 투푸토아로 알려졌으며 후에 아버지의 칭호인 퉁이를 물려받았다.1965년 왕위에 올라 퉁기라는 칭호를 유지했고, 투푸투아라는 칭호는 황태자에게 전해졌다.

국왕 폐하, 조지 투포우 5세, 23대 투지 카노쿠폴루

2006년 아버지의 뒤를 이어 2012년 사망할 때까지 군림했다.

폐하, 투포우 6세, 24대 투지 카노쿠폴루

메모들

  1. ^ 위의 선언문 번역본은 바손의 원문 번역본이지만, 번역본은 "투푸 투우투우치 카노쿠폴루 faʻitelyha kiamautolu" 또는 영어로 '투푸 투쿠우투쿠아호는 우리 마음대로 하시오"로 더 정확할 수 있다.편집자 번역은 "pe mautolu"가 아닌 "kimautolu"에서와 같이 "gee ma toolou"의 사용에 기초한다.
  2. ^ 이 인용문은 선교사들을 분리하려는 계획이 히히포에서 그들을 보호했던 투우치 크나오쿠폴루 투쿠아호에 의해 승인되었다는 것을 나타낸다.그 계획은 두 명의 선교사가 하아테이호에서 바하히와 함께 머물고, 한 명은 하아케에 있는 뮬리(하급 추장)로 가고, 한 명은 통가에서 두 번째로 높은 추장 뮬리키하히메아로 가고, 두 명은 무아타에 있는 투치통가로 간다는 것이었다.남은 세 명의 선교사들은 투지 카노쿠폴루와 함께 히히포에서 머물렀다.

참조

  1. ^ ‘Ilaiu, Siaosi L. (2007). The Tu’i Kanokupolu Matai Establishment and Why would Tu’i Tonga Fuanunuiava have vied to become one? (A genealogical analysis of post 1550 AD new political hegemony in Tonga) (PDF) (M.Phil). Massey University. Retrieved 29 December 2021.
  2. ^ a b c d e f 1840년 타마하 아멜리아에 의한 통가의 계보.코커, 2007년
  3. ^ a b c 제임스 선장의 세계일주 3회 항해, 제5권 342쪽 쿡, 제임스 선장(1821년)
  4. ^ a b c d e 남해에 있는 친선섬 하나에 4년 동안 거주했다는 진솔한 이야기.베이슨, 조지 (1810)
  5. ^ 농부 (1855) 페이지 375-378

외부출처

  • [1] 통안왕정 공식 웹사이트.
  • [2] Malo Tonga Tuputulefanua Tu'ikanokupolu Cocker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