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념주화
Commemorative coin![](http://upload.wikimedia.org/wikipedia/commons/thumb/7/78/George_Washington_bicentennial_quarter%2C_reverse.jpg/185px-George_Washington_bicentennial_quarter%2C_reverse.jpg)
기념주화는 특정한 사건이나 이슈를 기념하기 위해 발행된 기념주화이다.일부 국가에서는 정기적인 유통을 위해 기념 주화를 발행하기도 하지만, 이 카테고리의 많은 주화는 수집 품목으로만 사용됩니다.
서브 카테고리
기념주화는 세 가지 종류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 정기 발행 동전은 통상 매일 상업에서 사용되는 일반적인 동전으로, 일반적으로 몇 년 동안 동일한 디자인(예: 유로 동전)으로 발행된다.
- 회람 기념품은 상거래를 목적으로 하고 있지만, 디자인은 행사, 기념일, 인물, 장소 등을 기념하여 한정적으로 발행됩니다.예를 들어, 2유로 기념 주화와 미국 50개 주화 등이 있습니다.
- 비순환법률화폐(NCLT)는 법정화폐이므로 이론적으로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지만 그러한 방식으로 사용할 의도는 없습니다.오히려, 그것들은 화폐 가치가 있는 수집가의 물건으로 의도되며, 종종 순환되지 않은 상태 또는 프루프 마감으로 금이나 은으로 생산된다.
역사
![](http://upload.wikimedia.org/wikipedia/commons/thumb/a/a5/Denarius-Lucius_Verus-Arenia-s1537.jpg/250px-Denarius-Lucius_Verus-Arenia-s1537.jpg)
역사적으로, 어느 나라에서나 발행되는 동전은 항상 현재의 정치 또는 경제 상황을 반영해 왔다.많은 고대와 전근대 동전들은 확실히 현대의 사건들을 기념한다.예를 들어, 로마 동전에는 종종 군사 작전과 외세의 패배에 대한 언급이 있다.이러한 역형은 종종 상징적으로 최근에 정복된 영토가 로마의 권위에 종속된 것을 나타냅니다.그러한 동전들은 고대 정치 선전의 예이다.로마 제국은 패배한 적을 대표하는, 크기가 작은 몸집을 가진 자랑스러운 전사에 의해 대표될 수 있다.
역사를 통틀어, 동전은 일반적으로 특별한 날에 발행되어 왔지만, 반드시 그것을 명확하게 언급할 필요는 없었다.일부의 경우, 비상금은 포위된 도시와 같은 불리한 상황에서 발행되었다.이러한 비상 동전은 1529년 비엔나에서 발행되었고, 이 도시는 오스만 제국의 군대에 의해 포위되었다.당시 상황상 동전은 동그란 것이 아니라 네모난 플란으로 주조되는 경우가 많았다(둥그란 플란보다 네모난 플란 제작이 쉽고 빨랐다).이 시대의 유럽 사각형 동전은 독일식 이름인 '클리페'로 알려져 있다.동전은 또한 군사작전에 자금을 대거나 봉건 영주들이 그의 군주에 대한 공물이나 전쟁 배상금을 지불하기 위한 특정한 목적으로 발행될 수 있다.
최근 몇 세기 동안, 새로운 군주의 대관식을 선언하기 위해 특별히 준비된 동전들이 발행되었다.이러한 동전들은 '라지세' 동전이라고 알려져 있다.이런 종류의 동전은 무굴 시대에는 인도에서 발행되었고, 절대주의 시대에는 유럽에서 발행되었다.유럽에서는 대중의 관심과 박수를 얻기 위해 왕실의 수레에서 그런 동전들이 뿌려졌다.스웨덴에서는 1873년까지 이런 종류의 동전이 발행되었다.
유럽 국가 형성 시대에는 다양한 행사를 기념하는 특별 동전의 발행이 점차 보편화되었습니다.이 동전들은 종종 국가라는 공공의 개념을 확립하고 지배 군주와 그의 왕조를 기리기 위해 고안되었다.경제적으로 피폐한 나폴레옹 전쟁 동안, 덴마크에서는 공공의 자발적인 기부로 6분의 1의 리그스데러가 발행되어 새로운 함대 창설에 자금을 대게 되었다.또 다른 주목할 만한 동전은 1871년 프로이센 탈러로, 프랑스와 프로이센 전쟁의 승리를 기념하여 프로이센 왕이 통일 독일 국가의 황제로 즉위할 수 있는 문을 열었다.독일의 (정치적, 금전적) 통일 이후, 일부 독일 국가들은 통치 군주의 기념일과 같은 특별한 날에 별도의 동전을 계속 발행했다.이 왕실 주화들의 발행은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유럽 전역에서 보편화 되었다.조폐 당시 이미 수집품이 된 경우도 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전에는 기념주화는 항상 귀금속으로 만들어졌다.기본 금속 동전은 아마도 국가나 지배 왕조를 기리는 데 적절하거나 그럴 가치가 없다고 여겨졌을 것이다.하지만, 20세기 동안, 화폐 유통을 위한 귀금속의 사용은 점점 부족해졌다.제1차 세계 대전과 1930년대의 세계 경제 위기는 지폐의 은화와 금화로의 전환성을 일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폐지시켰다.점차 귀금속 동전의 발행이 제한되었고 1970년경에는 완전히 폐기되었다.이 수십 년의 기념품들은 주로 귀금속으로 발행되었지만, 유통되는 화폐로서의 사용은 드물거나 완전히 중단되었다.따라서 기념품들은 일상 거래에서 사용되는 동전이나 지폐와 즉시 연관성이 없는 별도의 종류의 동전으로 발전했다.이러한 종류의 동전은 수집가 품목이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경제적 투자를 위한 물건이었다.
![](http://upload.wikimedia.org/wikipedia/commons/thumb/a/a6/Soviet_Union_1_rouble_1965_WWII_victory.jpg/250px-Soviet_Union_1_rouble_1965_WWII_victory.jpg)
1975년 서독이 은화 5마크를 구리 니켈로 교체하면서 은화 5마크를 기념한 기념품도 구리 니켈로 바뀌었다(1979년).이미 1965년 소련은 제2차 세계대전 승리를 기념해 구리 니켈아연 루블화를 발행했다.이것과 다음 4개의 기념 루블은 수백만 부 발행되어 일반 화폐로 유통되었다.
1971년 화폐 시스템이 십진화되기 전 영국에서는 통상적인 기념 동전이 왕관, 즉 5실링이었다.이것들은 군주들의 대관식을 기념하기 위해 발행되었다; 또한 윈스턴 처칠이 죽었을 때 발행되었다.일부 십진수 크라운 (25펜스 상당)이 발행되었지만 1990년부터 5파운드는 일반적인 유통되지 않는 기념 주화가 되었다.50펜스와 2파운드와 같은 다른 액면가는 유통 기념으로 발행된다.
유통 기념품과 비순환 기념품은 공동으로 발행될 수 있지만, 그 목적은 상당히 다르다.예를 들어 덴마크는 1990년부터 알루미늄 청동 20크로네 기념품과 함께 은 200크로네 기념품을 발행하는 패턴을 개발해 왔다.알루미늄 청동 동전은 20 크로네 동전과 함께 유통되고 있지만 은화는 유통되지 않는다.유통 기념품은 유통되는 동전 덩어리에 변화를 가져오고, 은화는 수집품이며 국가의 수입원이다.마찬가지로 동독에서는 외화벌이를 주요 목적으로 발행된 기념주화와 해당 액수의 지폐보다 적지만 실제로 유통되는 기념주화가 있었다.
순환하지 않는 기념의 의미
많은 나라가 순수하게 이윤을 남기기 위한 목적으로 많은 양의 비순환 법정 화폐를 발행한다.이 동전들이 기념하는 행사들은 종종 국가에 중요한 행사들이 아닌 인식된 시장에 기초하여 선택된다.유통되지 않는 동전을 위해 개발된 기술은 유통 문제로 옮겨갔다 - 컬러 동전은 처음에는 유통되지 않는 법정 화폐로 발행되었지만, 캐나다와 호주는 컬러 기념 동전을 발행했다.
「 」를 참조해 주세요.
지역별 기념주화:
- 오스트레일리아의 기념 동전
- 오스트리아의 기념 동전
- 버뮤다의 기념 동전
- 불가리아의 기념 동전
- 캐나다의 기념 동전
- 코스타리카의 기념 동전
- 체코의 기념 동전
- 체코슬로바키아의 기념 동전
- 프랑스의 기념 동전
- 독일의 기념 동전 목록
- 그리스의 기념 동전
- 인도의 기념 동전
- 아일랜드의 기념 동전
- 리투아니아의 기념 동전
- 파키스탄의 기념 동전
- 필리핀의 기념 동전
- 폴란드의 기념 동전
- 소련의 기념 동전
- 스위스의 기념 동전
- 우크라이나의 기념 동전 목록
- 영국의 기념 동전
- 미국의 기념 동전
레퍼런스
- ^ "Bicentennial Quarter Value and Price Chart". www.gainesvillecoins.com. Retrieved 2021-04-27.
- ^ 세계 동전의 표준 카탈로그, 1996년판, 1807페이지.Krause 출판물 1995, ISBN 0-87341-35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