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크푸르트 (오데르)
보이기
프랑크푸르트(독일어: Frankfurt (Oder))는 독일 동쪽 끝, 브란덴부르크 주에 있는 도시이다. 인구 60,625(2009)[1]. 폴란드 국경의 오데르 강 연안에 있어 서부 독일의 유명도시 프랑크푸르트암마인과 구분하여 과거에는 프랑크푸르트안데어오데르(독일어: Frankfurt an der Oder)라 했고, 현재 독일에서는 'Frankfurt (Oder)'라 한다.
중세 말기부터 브로츠와프와 슈체친 사이의 오데르 강 교역 도시로 발전하였고, 1430년 한자 동맹에 가입하였다. 19세기 프로이센의 브란덴부르크 주에 속했다. 이후 베를린과 포젠(현 폴란드의 포즈난) 사이의 교역 중심지로 중요시되었고, 한때 독일 제국에서 라이프치히 다음가는 박람회 개최지였다. 제2차 세계대전 때 소련군의 진입을 막는 기지로 큰 전쟁터가 되어 파괴되었으나, 전쟁 후 복구되었다. 전쟁이 끝나면서 오데르 강 동쪽은 폴란드로 넘어가면서 강 건너편의 담포어슈타트(독일어: Dammvorstadt)는 폴란드의 도시 스우비체(폴란드어: Słubice)가 되었고, 이후 동독과 폴란드의 국경 도시로 남아 있었다. 동독 시절 브란덴부르크 주가 해체되고 이 곳을 중심으로 하는 프랑크푸르트 구가 설정되었다가 통일 후 브란덴부르크 주가 부활되어 현재에 이른다. 통일 후 산업의 쇠퇴로 인구가 크게 감소하고 있으며, 최근 폴란드의 솅겐 조약 가입으로 국경 통행이 자유화되면서 다시 교역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
주석
이 글은 독일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여러분의 지식으로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