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마쿠라도노의 13인

가마쿠라도노의 13인》(일본어: 鎌倉殿の13人 카마쿠라도노노 쥬산닌[*])는 2022년 1월 9일부터 방영 중인 일본 NHK의 61번째 대하드라마이다.

가마쿠라도노의 13인
일본어: 鎌倉殿の13人
영어: The 13 Lords of the Shogun
장르 드라마
방송 국가 일본의 기 일본
방송 채널 NHK
방송 기간 2022년 1월 9일 ~
방송 시간 일요일 밤 8시 ~ 8시 45분
방송 분량 45분
총감독 기요미즈 타쿠야
오자키 히로카즈
책임프로듀서 오고시 히로시
요시오카 카즈유키
가와구치 슌스케
제작 NHK
연출 요시다 테루유키
스에나가 하지메
호사카 케이타
안도 다이스케
각본 미타니 코키
출연자 오구리 슌
해설 나가사와 마사미
외부 링크  가마쿠라도노의 13인
가마쿠라도노의 13인
일본어식 한자 표기鎌倉殿の13人
가나 표기かまくらどのの13にん
국립국어원 표준 표기카마쿠라도노노 쥬산닌
로마자Kamakura-dono no Jūsan-nin

개요

편집

헤이안 시대 말기에서 가마쿠라 시대 초기를 무대로 겐페이 전쟁가마쿠라 막부의 탄생 과정을 시대배경으로 하며, 도쿠소가의 선조인 호조 요시토키가 주인공이다.[1]

NHK 대하드라마의 43번째 작품인 《신센구미! (2004년)》와 55번째 작품인 《사나다마루 (2016년)》를 집필한 미타니 코키가 각본을 맡았으며, 오구리 슌이 주인공인 호조 요시토키역을 맡았다.

드라마 제목에 '13인'은 미나모토 사후에 발족한 집단지도체제인 십삼인의 합의제를 구성하는 고케닌들을 가리킨다. NHK 대하드라마 사상 제목에 숫자가 붙은 것은 가마쿠라도노의 13인이 처음이다.[2]

제작진

편집

등장인물

편집

호조 가문

편집
본작의 주인공
13인 중 한 사람으로 2대 싯켄(執権)이다. 이즈의 호족 ・ 호조 도키마사(北条時政)의 차남으로 어머니는 이토 스케치카(伊東祐親)의 전처의 딸이다. 통칭(가명) 고시로(小四郎, こしろう). 호조의 영지에 인접한 에마 향(江間郷)을 영지로 삼고 있어서 에마 고시로 요시토키(江間小四郎義時)라고 이름한다.
고지식하고 성실한 성격에 교섭에 뛰어나서 사무 방면으로 활약한다. 본래는 정이 많고 가족이나 동료를 생각해 고케닌들이나 일족 사이의 대립에서는 마지막까지 평화적인 해결 방법을 모색했고, 숙청을 행할 때에도 끝내 눈물을 보인다. 무예는 뛰어나지 않았지만 이후 하타케야마 시게타다(畠山重忠)와 일기토를 벌일 정도로 성장했다. 연애 문제에 서툴러 어린 시절에 호의를 품었던 야에(八重)를 오랜 시간에 걸쳐 사랑했으며, 한편으로 노에의 진짜 모습을 간파하지 못하는 등 여자 보는 눈이 없어 친구 미우라 요시무라(三浦義村)에게 배운 「女子は大体きのこが好き」라는 여성관을 평생 믿으며 아들인 야스토키에게도 전수했다.
당초는 싸움을 싫어하고 정치면으로도 헤이케 토벌에 그리 관심이 없었지만, 미나모토노 요리토모와의 만남 이후 「가마쿠라가 바로 호조」(鎌倉あっての北条)라는 생각으로 요리토모나 마사코를 보좌하며 고케닌들과 요리토모 사이를 주선했다. 요리토모로부터 「동생의 한 사람」(弟の一人)으로 평가받을 만큼 신뢰받았고 요리토모 자신의 속내를 알려 줄 수 있는 몇 안 되는 한 사람이 되어 그의 정치 수완을 배웠으며, 훗날 요시무라나 도키마사로부터 「요리토모 공을 닮아간다」(頼朝に似てきた)고 평가된다. 요리토모가 사망한 뒤 특정 고케닌에게 힘이 집중되지 않게 행동하였으나, 히키 요시카즈의 횡포에 눈살을 찌푸리다 나쁜 뿌리를 끊어내는 것이 자신의 역할이라며 숙청을 시작하게 되고, 차츰 「반도 무사의 세상에서 그 정점에 호조 씨가 선다」(坂東武者の世の頂点に北条が立つ)는 형 ・ 무네토키의 유지를 실현시키기 위해 자신이 정치를 맡아 가마쿠라를 지킨다는 명분으로 행동한다. 또한 장남 ・ 야스토키(泰時)를 위해 앞으로의 불씨가 될지 모를 고케닌들을 차례로 숙청한다.
아들 곤고(야스토키)에 대해서는 야에가 사망할 무렵 그를 훌륭하게 키워 내겠노라 맹세했으며, 성인이 된 뒤에는 자신의 예전 모습이나 죽은 아내 야에와 겹쳐 보면서 몇 번이나 대립하면서도 그를 인정한다.

겐지

편집

반도 무사와 그들의 가족

편집

가마쿠라 막부 관료

편집

헤이케

편집

조정

편집

오슈 후지와라씨

편집
오슈 후지와라 씨(奥州藤原氏)의 3대 당주. 관직은 진주후쇼군(鎮守府将軍). 「오슈의 패자」(奥州の覇者)라 일컬어지며, 미나모토노 요시쓰네로부터는 「영주님」(御館, みたち)으로 불린다.
노회한 책사로 겐지와 헤이케의 쟁란에서 양자에 편드는 등 정치적 줄타기에 뛰어나다. 또한 상황 판단력도 뛰어나서 자신이 불리할 경우에는 요시쓰네에 대한 협력도 거부하는 등 냉정하고 신중하다. 나아가 자신의 손으로 가마쿠라를 쳐서 함락시키겠다는 야심도 속에 품고 있다. 한편으로 정이 많은 면도 함께 가지고 있어, 요시쓰네를 친아들처럼 길렀으며, 헤이케를 멸망시킨 요시쓰네가 끝내 형과의 불화로 히라이즈미로 도망쳐 왔을 때, 그를 받아주며 '히노모토 제일의 영웅'(日本一の英雄)이라 추켜세웠다.

시청률

편집

외부 링크

편집

각주

편집
  1. 2022년 대하드라마 《가마쿠라도노의 13인》 미타니 코키가 선사하는 예측불허의 엔터테인먼트! (2020년 1월 8일)
  2. 미타니 코키 "《가마쿠라도노의 13인》에서 숫자 사용은 사상 최초". 《닛칸스포츠》 2020년 1월 9일.
  3. 드라마 요시츠네이후로 17년만에 헤이케 역할 맡음
NHK 대하드라마
이전 작품 작품명 다음 작품
청천을 찔러라
青天を衝け
〔2021년〕
가마쿠라도노의 13인
鎌倉殿の13人
〔2022년〕
어떡하지 이에야스
(どうする家康)
〔2023년〕